최고의 노인복지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
최고의 노인복지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
  • 김호 기자
  • 승인 2021.12.0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삶의 동반자 역할 기대
광양시니어클럽, 노인인력 활용
사회적인 인식개선 노력 ‘성과’

광양시니어클럽(관장 반영승)이 일자리를 희망하는 어르신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공급해 일을 통한 적극적인 사회참여 제공과 더불어 소득창출 및 건강증진 등으로 노인문제 예방 및 노인인력 활용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노인일자리사업은 △새로운 관계가 만들어진다는 것 △일을 통해 용돈이 생긴다는 것 △몸을 움직이니 활력이 생긴다는 것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 등 긍정적인 효과로 연결된다.

그래서 노인일자리는 노인들에게 새로운 삶의 변화를 가져다줄 뿐 아니라 행복한 삶의 동반자가 된다는 측면에서 최고의 노인복지로 평가받는다.

광양시니어클럽에서는 사회서비스형으로 △보육시설지원단 △노인시설봉사단 △장애시설 및 공공시설지원단 △아동교육시설지원단 △시니어금융지원단 △공간정보서비스지원단 총 6개 사업단에 265명 투입해 사업을 진행했다.

시니어클럽에 따르면 주5회 매일 3시간 활동을 통해 수요처에서 일손이 부족한 틈새를 메울 수 있는 힘이 돼주고 있어 만족도가 높다.

또한 참여하는 어르신들에게는 건강유지 기능과 월 70여만원의 보수를 기반으로 노후생활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만 60세 이상 참여 가능한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유형에는 △가정 및 세대간 서비스(보육교사 보조, 생활 및 급식지도, 방과 후 돌봄 및 학습보조) △취약계층 전문서비스(노인서비스 및 시설 이용안내 등 업무보조지원, 시니어금융업무 지원) △공공전문서비스(공간정보 및 승강기 정보 수집 및 구축지원) 등이 있다.

반영승 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활동 제한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노인일자리 참여활동을 위해 애써주신 어르신 한 분 한 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노인일자리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모든 수요처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