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필수조건 안전속도 ‘5030’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필수조건 안전속도 ‘5030’
  • 광양뉴스
  • 승인 2021.12.0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동욱 경장
전남경찰청 제 2기동대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의 통계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다고 한다. 이는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로 분석했을 때 일본, 독일 등과 같은 교통 선진국과 비교하면 약 3배 높은 수치이다.

또한 한국보다 교육 및 개인의 삶의 질이 낙후되었다고 평가받는 나라들보다도 높은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생긴 정책중 하나가 바로 ‘안전속도 5030’이다.

안전속도 5030이란 무엇일까?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통행 속도 제한을 도시지역 차량 속도를 중요도로를 제외한 일반도로에서는 시속 50km, 주택가 등 이면도로에서는 30km 이하로 하향조정하는 안전 정책을 말한다.

우리 경찰과 각 지자체에서는 과속을 예방하고자 이러한 정책을 시민들에게 정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경찰청은 정책을 처음 시행한 지난 4월부터 100일 동안 전국 교통사고 현황 등을 공개했는데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약 8% 감소했으며, 특히 보행자 사망자 수는 지난 해보다 약 11% 줄어들었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로 알 수 있듯이 제한속도 하향은 사고 발생 시 충돌속도 저하로 이어지고 보행자 교통안전 확보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로 알 수 있듯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잘 준수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운전자 개개인의 인식 또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통사고 및 사망자 수를 줄일 수 있는 ‘안전속도 5030’ 에 우리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가 동반된다면 우리 사회에서의 교통사고는 점점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