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스마트항만 기획보도 ④ - 최종회]
[광양항 스마트항만 기획보도 ④ - 최종회]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1.03 08:30
  • 호수 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감소 우려 항만자동화 최대 걸림돌

‘광양항 자동화항만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이 최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이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한국판 뉴딜 10대 과제인‘한국형 스마트항만’구축사업이 광양항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됨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광양항 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지역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양신문은 광양항과 관련된 사업의 이번 예타 통과에 맞춰 자동화항만구축사업이 갖는 의미와 향후 기대효과, 과제 등을 살펴보는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글싣는 순서>

1. 스마트항만이란 무엇인가?

2. 항만자동화 도입 필요성과 기대효과

3. 주요 해외 자동화항만 운영사례

▶ 4. 자동화 항만 구축의 명암과 향후 과제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광양항에서 진행될 자동화 항만 테스트베드 사업은 빅데이터와 IoT 등 ICT 기술을 접목해 항만산업의 신성장 동력을 찾고 진해신항의 완전 자동화 지원과 글로벌 항만자동화산업의 선도적 위치 선점 등을 통해 연관 일자리 창출의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대로 자동화를 시행할 경우 고용 감소의 문제를 감안해야 하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사업을 추진하지 못할 경우 급변하는 스마트항만 변화 추세에 뒤처짐으로써 국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사업은 국가의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은 현재 타당성을 인정받는 등 대내외의 사업추진 여건을 확보된 상태다. 중앙과 지방정부의 강력한 사업 추진 의지와 더불어 지역민과 업계에서도 반대의 목소리는 거의 들려오지 않은다. 그럼에도 일부의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면 원활한 사업 추진이 어려워지고 결국에는 사업이 중단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책당국은 사업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은 물론 해당사업의 영향권 안에 있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의 이해갈등 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항만 이해관계인 대부분 자동화에 ‘긍정적’

정부의 스마트항만 정책에 지방자치단체의 의지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의 시장과 국회의원들은 여수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4대 과제 공동건의문을 2020년 8월 28일 채택했다.

광양시와 시의회, 대부분의 광양시민들도 이 사업의 추진에 별다른 반대 입장은 보이지 않아 당장에 갈등 발생 확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보인다.

광양항 컨테이너부두가 자리한 지역의 골약동발전협의회 역시 광양항이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으로 거듭나기 위해 자동화항만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찬성하고 있다.

여수광양항에서 해운물류 사업을 운영하는 (사)여수광양항발전협의회와 (사)광양항배후단지입주기업협의회도 이 사업을 환영하는 입장문을 올해 3월 발표했다.

(사)여수광양항발전협의회의 입장문 발표에는 운영사(KIT), 선사, 물류기업 등 49개의 물류관련 기업들이 참여했고 (사)광양항배후단지입주기업협의회는 46개 기업이 함께했다.

현재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운영사인 GWCT, KIT는 이 사업을 통해 광양항의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다만 현재 광양항 컨테이너 운영사에서 일하는 근무 인력이 3-2단계 스마트 항만 구축 시 직무교육 등을 통해 자동화 항만 운영에 필요한 인력으로 전환되는 계획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다.

자동화의 그늘‘인력감축’...물동량 창출이 해답

테스트베스 사업을 통한 자동화항만시스템 구축은 컴퓨터와 기계가 일자리를 대체하게 되고 실업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우려되는 지점이다. 당장 테스트베드 사업의 초기 건설 단계에는 직접적인 고용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지만, 준공 이후 운영단계에서는 직접 고용이 오히려 감소할 수도 있다.

해수부의‘부산항 제2신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정책성 분석보고서’에서는 해외 자동화터미널 사례의 경우를 들어 40~75%의 일자리 감소를 예상했다.

실제 광양항도 자동화항만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 정책에 따라 항만자동화가 이뤄진다고 해도 정작 물동량이 늘지 않을 경우를 가정해야 한다. 이 경우 자동화부두를 놀릴 수는 없는 만큼 인근 (자동화가 이뤄지지 않은) 부두에서 처리하던 물량을 자동화 부두로 옮겨 처리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러한 과정은 필연적으로 기존 부두 노동자의 인력감축과 실업문제로 이어져 항만 노동자들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할 수 있다.

또 항만운영사도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설투자에 따른 적자 발생과 필연적인 회수기한 연장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부담스럽다.

일부 업계에서 광양항의 성급한 자동화보다는 노후된 시설을 업그레이드한 후 물량이 성숙하면 자동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정부와 지자체, 정치권의 목소리에 묻힌 것으로 전해진다.

이같은 우려에 대해 정책당국은 기존 인력은 스마트 자동화항만 구축 과정에서 직무교육을 통해 자동화 항만 운영인력으로 전환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항만의 완전자동화는 물동량 증가로 이어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자동화항만 자립까지 정부 배려 필요”

하지만 24시간 자동으로 운영되는 항만을 구축해놓고도 처리할 물량이 없을 경우 그동안의 노력이 헛수고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와 관련업계, 지자체, 지역의 노력이 필수적이란 목소리가 지역에서 나온다.

특히 자동화항만이 자리 잡을 때까지라도 정부가 나서 일정지역의 물동량은 광양항을 이용토록 강력 권고하거나 항만 이용에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에 맞춰 주요 교역국인 인도와 아세안 9개국의 화물이 한반도의 가장 남쪽에 자리한 광양항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배려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현재 광양항 1-4단계 부두에서 진행 중인‘OSS(한국형스마트항만)테스트베드 사업’을 광양항 3-3단계에도 구축해 항만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온다.

자체 물동량 창출을 위해서는 기존 세풍산단의 일부에 국한된 배후부지를 미리 확보 하고 율촌 2~3산단 조성을 앞당겨야 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나아가 그동안 물동량 창출에는 큰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비판받는 여수광양항만공사도 항만마켓팅을 강화하는 등 조직과 인력, 예산을 확대해 국내외 물동량 창출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받는다.

지난 20일 박성현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이 취임식에서 광양항 발전을 위한 20가지 과제를 언급하고 나서면서 지역사회는 물동량 창출을 위한 획기적인 방안이 나올지 주목하고 있다.

지역민들은 광양항의 스마트항만 구축이란 장밋빛 전망이 정부와 각계의 노력으로 실현돼 광양항이 300만TEU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하는 자립항만으로 나아가고 광양제철소와 함께 지역발전의 양대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꿈꾸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