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道에 ‘포스코 지역상생’ 압박
시민단체, 道에 ‘포스코 지역상생’ 압박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3.14 08:30
  • 호수 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학동 ‘무성의’ 질타…김영록 ‘띄우기’
광양시와 동반성장 공동성명 채택 촉구
△  시민단체 1인 시위 피켓을 살펴보는 김영록 전남지사
△ 시민단체 1인 시위 피켓을 살펴보는 김영록 전남지사

광양시민단체연대회의가 전남도에 “포스코와 광양시의 동반성장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하라”고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지난 11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 지난 7일 광양지역 민심을 살피고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광양을 방문한 김학동 대표이사에게 1인 시위를 통해 우리의 요구를 전달했고, 같은 날 김영록 도지사에게도 적극적인 협조와 행동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의 요구에 김학동 부회장은 ‘포스코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은 포스코케미칼 사장이 왔으니 거기에 이야기하면 되겠네’ 라는 말을 전하고 자리를 옮겼다”며 “포스코 대표이사이자 광양제철소장을 역임했던 김 부회장의 성의 없는 발언은 포스코가 광양을 얼마나 우습게 보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4일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광양시민을 무시한 최정우 회장의 공개 사과와 명확한 투자계획 공개 등 입장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도 아무런 응답이 없다”며 “회장의 광양시민 무시는 도를 넘고 있다”고 성토했다. 

반면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광양시민사회의 요구에 겸손함과 적극적인 면모를 보이며 강력하게 광양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광양시는 물론 전라남도 차원에서 현명하게 대처할 것을 지시하는 모습을 보여 감동을 자아냈다”고 추켜세웠다.

그러면서 “전라남도는 포스코와 광양시 동반성장 촉구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강력하게 전달하라”며 “광양시민과 전라남도민의 요구에 즉각 응답하도록 포스코에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아울러 “전남도는 지역균형발전의 대표기업이라고 외친 포스코에 포항과 광양의 지역균형 발전을 요구해야 한다”며 “15만 광양시민에게 지역균형 발전이 포스코의 공허한 메아리가 아니길 간절히 바란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