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환경공사-노조 ‘갈등 장기화’…시민 불편 커져
광양환경공사-노조 ‘갈등 장기화’…시민 불편 커져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2.06.20 08:30
  • 호수 9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직장 내 갑질 당했다”
환경공사“심각한 사안 아냐”
상반된 주장, 갈등 장기화 이어져
쓰레기 수거 지연…시민 불편
△ 지난 10일 광양환경공사 노조가 광양시청 앞에서 직장 내 갑질을 광양시가 방관하고 있다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광양환경공사 노조가 지난 10일 광양시청 앞에서 직장 내 갑질을 광양시가 방관하고 있다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생활폐기물·재활용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광양환경공사와 노조의 갈등이 장기화되며 광양시민의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이번 갈등은 지난 4월 노조원 서 모씨가 작업관리자 A팀장으로부터 부당노동행위 강요 및 직장 내 갑질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시작됐다. 이에 지난 13일 광양시와 환경공사, 근로자 간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취소돼 사태가 더 길어질 전망이다.

노조 측은 A씨의 직위해제와 재발방지요구를 원하고 있고, 사측은 자체조사 결과 직위해제를 할 만한 사항까지는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간담회 참석자를 놓고도 입장이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중재 역할로 3자 간담회를 준비했으나, 사측에서는 공공연대소속 간부들이 아닌 근로자 대표단과 대화하고 싶어하지만 노조측에서는 민주 일반연맹 공공연대 간부들이 참여하길 원한다”며 “여러 차례 회의가 오고 갔지만, 참석자 여부에서도 서로의 입장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에서 위탁하고 지도 감독 위치에 있긴 하지만, 인사규정을 별도로 갖추고 있는 회사의 내부 직원갈등까지 간섭하기는 어렵다”며 “시는 단지 서로의 입장을 전달하고 갈등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중재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 여수고용지청에 사건이 접수돼 조사 중이고, 1개월 이내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히고 있어 여수고용지청의 조사결과에 따라 갈등 해결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비상기동반 운영 중단, 쓰레기 수거차 발판 제거 조치 등으로 인해 쓰레기 수거가 기존보다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갈등까지 겹치며 관련 문의가 증가했다”며 “시민을 위해 일하는 만큼 서로 한발 양보하고 이해해 조속히 봉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광양환경공사지회(광양환경지회)는 광양시청 앞에서 ㈜광양환경공사의 직장 내 갑질을 광양시가 방관하고 있다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서모 조합원은 “‘사람 많은 데서 까불면 가만 안두겠다’, ‘너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 ‘가만 놔두지 않겠다’ 등의 폭언을 들어도 참아왔다”고 밝히며 “이같은 폭언과 강압적인 분위기는 명백한 직장 내 갑질”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난 2021년부터 민원이 들어왔다며 식사 중에도 고양이 사체를 처리하게 하고 퇴근 후에도 직원현황판 갱신, 사무실 청소 당번, 형광등 교체 등을 이유로 제시간에 퇴근도 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문화현 공공연대 노동조합 전남본부 본부장은 “직장내 괴롭힘 금지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우선 분리조치 등을 시행하지 않고, 공동조사단 구성 요구를 거절한 ㈜광양환경공사의 처사는 전형적인 가해자 감싸안기”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서 “실질적으로 원청이라고 볼 수 있는 광양시청의 방관적인 태도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가해자 처벌 △재발방지대책수립 △사측 자체조사내용 공개 △피해자와 가해자 분리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