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구체 공장부지 확보 어려움...광양시 특단의 대책 나와야”
“전구체 공장부지 확보 어려움...광양시 특단의 대책 나와야”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12.05 08:30
  • 호수 9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지 확보 난항, 투자처 변경 우려
‘광양 경제’ 명운 걸린 중대 사안
율촌산단에 있는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공장 전경.
율촌산단에 있는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공장 전경.

 

포스코케미칼이 광양만권에 이차전지 소재산업의 풀 밸류체인(원료부터 소재 생산, 재활용 시스템 구축까지의 선순환 체계) 완성을 목표로 집중 투자를 계획 중이지만 마땅한 공장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장 부지가 없을 경우 투자지역 변경 가능성도 포함하고 있어 지역사회에서는 광양시장이 직접 나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소리도 나온다.

광양시에 따르면 포스코케미칼은 최근 율촌1산단에 연간 9만톤 생산규모의 양극재 생산 공장을 종합준공한 데 이어 연 10만톤 규모의 전구체 생산공장과 연 3만톤 생산 규모의 양극재 생산공장 투자계획을 세웠다.

착공 시기는 2023년 상반기로 잡았으며, 필요한 공장용지는 전구체 26만㎡(8만평)와 양극재 5만㎡(1만5000평) 등 총 31만㎡ 정도다.

이에 광양시는 광양경제청과 여수광양항만공사 등이 참여하는 ‘TF팀’을 꾸려 유치 가능부지 4~5곳을 집중 검토했다.

검토 대상은 광양제철소 동호안 매립지 2곳과 세풍산단, 황금산단, 광양항 컨부두 유휴부지, 율촌1산단 한라IMS 부지 등이다. 그러나 모두 제약조건을 갖고 있고 대부분 포스코케미칼이 당장 투자계획을 실현하기가 어려운 상태로 판단됐다.

특히 광양시는 동호안 매립지 중 한곳인 2단계 3차 부지의 활용이 가장 높다고 판단하고, 정인화 광양시장이 최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방문해 협조를 부탁했지만 ‘어렵다’는 회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양시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는 정인화 시장이 직접 나서 이 사안을 챙길 것을 요구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지역 경제계의 한 인사는 “포스코케미칼의 전구체 공장 투자계획은 광양만권 이차전지산업 클러스터 완성의 핵심사업이 될 것”이라며 “제철 산업의 확장성 한계와 트리거룰에 따른 광양항의 정체 상황에서 이차전지산업 유치는 광양 경제의 명운이 걸린 사안”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역 구성원들은 포스코케미칼의 본사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만 높일 것이 아니라 기업이 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에 매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번 이차전지 소재산업 공장부지 문제도 시장이 직접 나서 매일 매일 진행 상황을 챙기고, 전라남도와도 긴밀히 소통해 반드시 광양에 투자유치를 성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광양시 관계자는 “단기적으로 이차전지와 수소산업 부지 확보 등 기업 수요충족 방법을 모색하고 있고, 장기적으로도 산업용지 확보를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포스코는 지난 2018년 이차전지 양극재 공장을 율촌1산단에 건립키로 결정하며 광양지역의 불만을 산 바 있다. 당시 정현복 광양시장은 권오준 회장을 독대하면서까지 황금산단으로 유치를 요청하는 등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며 발버둥 쳤지만 포스코는 경제성이 유리한 율촌1산단을 선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