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의회, 2022년 행정사무감사 마무리...비효율 행정 따끔한 지적
순천시의회, 2022년 행정사무감사 마무리...비효율 행정 따끔한 지적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12.0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대 의회 첫 감사...9일간 전체 부서 점검
"각종 지적사항 재발 않도록 해달라" 요구
시민단체, 외부공간서 모니터링 진행"
순천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순천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순천시의회가 지난 12월 1일부터 9일간 진행한 2022년 순천시 행정사무감사 일정이 마무리됐다.

9일 순천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9대 의회의 첫 행정사무감사로 57개 부서, 24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의회는 3개 상임위에서 소관 부서별로 비효율적이고 관행적인 행정을 지적하고 차후에는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고, 모범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 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순천행의정모니터연대는 직접 참석하지 않고, 외부의 별도 공간에서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행정자치위원회 주요 지적사항은 △기금 재예치를 통한 이자수입 증대 △순천시 정책방향과 맞는 자문변호사 위촉 △갈등해소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홍보 및 정책간담회 등 적극 추진 △부서의 빈번한 신설 및 폐지 지양 △생활임금 지급 대책 강구 등이 있었다.

문화경제위원회는 △청춘창고 운영 활성화 △소상공인 원스톱지원센터 운영 미흡 △순천사랑상품권 관리·감독 강화 △스포츠강좌이용권 사업 관리·감독 철저 △순천만잡월드 운영 정상화 △순천로컬푸드 운영 활성화 등을 지적했다.

도시건설위원회 △각종 위원회 조례 정비 및 통폐합 운영 △이월사업 및 집행잔액 발생 최소화 △이해당사자가 많은 중요사업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준비 철저 △정책의 일관성 및 의회와의 소통 등을 주문했다.

이번 감사에서 제기된 개선 요구사항은 오는 21일 제265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거쳐 시 집행부로 이송될 예정이다.

정병회 의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열과 성의를 다해 주신 의원님들과 감사에 적극 협조하고 애써주신 모든 관계 공무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행정사무감사를 계기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지적사항이 재발되는 사례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