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만에 열린 광양 ‘상생TF’회의, 성과 없었다
7개월만에 열린 광양 ‘상생TF’회의, 성과 없었다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12.1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케미칼 본사 이전 입장차
내년 2월 회의서 다시 조율키로
최종 합의문 작성 가능성 ‘의심’
“요구안 관철에 지역 힘 모아야”
14일 오후 광양시청에서 포스코와 지역사회의 상생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상생협의회 TF팀 3차회의'가 열리고 있다. 이날 회의는 7개월만에 개최됐으나 별다른 성과없이 끝났다.

 

포스코와 지역사회의 상생방안 논의기구인 ‘상생협의회 TF팀’이 7개월 만에 한자리에 모였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다음을 기약했다.

광양시 등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 광양시청에서 ‘상생협의회 TF 3차 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포스코 측 인사는 박정빈 포스코홀딩스(주) 경영전략팀 상무, 김승준 포스코 경영기획실 상무, 이철호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 등이다.

전남도는 김미순 기반산업과장이 참석했고, 광양시에서는 강금호 광양시 경제복지국장, 임채기 광양시의회 사무국장, 박형배 광양상의 사무국장,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처장이 함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최종 합의안에 대한 세부 논의를 장시간 진행했으나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다.

특히 지역 요구사항의 핵심인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 이전에 대해 포스코 측은 난색을 표현하며 즉답을 회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케미칼 본사를 이전할 경우 포항의 반발 가능성과 함께 기업 내부의 입장 등을 들어 지역의 요구를 받아 들을 수 없다는 논리를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3시간이 넘는 논의에도 서로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양측은 내년 2월 4차 회의 개최를 약속하고 이날 회의를 마무리했다. 이처럼 양측이 생산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내년 2월 4차 회의에서도 성과를 낼 지는 미지수다. 그동안 포스코는 지역의 요구안만 받아서 검토할 뿐 자신들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는 등 상생협의회TF 회의에 적극성을 보이지 않는 자세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스코에 대한 지역의 요구가 제대로 관철될 수 있도록 여론 결집 등 지역사회 전체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말도 나온다.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는 지방 소멸위기라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말로 서운함과 아쉬움을 표현했다.

이어 “상생TF 4차 회의를 내년 2월17일 포스코 주주총회 이전에 개최해 지역의 요구안이 포스코 주총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합리적인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며 “이를 위해 전라남도, 광양시, 시민사회가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 1월 주주총회를 거쳐 지주사 체제 전환을 선언하고, 포스코 그룹 전체의 전반적 경영전략과 신규투자 등을 주도할 지주사 ㈜포스코홀딩스의 본사를 서울로 결정했다.

하지만 포항지역의 강력한 요구에 밀려 포스코는 기존 결정을 뒤집고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사 소재지를 모두 포항으로 변경하기로 포항시와 합의했다.

이처럼 포항시를 비롯한 정치권의 포스코에 대한 경영간섭으로 전남지역 투자계획 등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역사회에 확산하기 시작했다.

이에 전남도와 도의회, 광양시와 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는 지난 3월 중순 서울 포스코센터를 방문해 포스코의 지역상생을 촉구하는 지역의 요구사항 등을 전달했고, 포스코는 광양지역 상생협의회TF 구성을 약속했다.

지역사회가 요구한 5가지는 △포스코케미칼 본사 소재지의 광양이전 추진 △이차전지와 수소 등 신사업 투자 및 연구 인프라 확대, 관련 사업 신규법인의 광양 설립 △광양제철소 계약전담 부서 신설 및 광양제철소 사업의 광양 계약 △포스코와 지역의 적극적인 상생협력 등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