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발(Diabetic foot, DM foot)의 예방관리
당뇨발(Diabetic foot, DM foot)의 예방관리
  • 광양뉴스
  • 승인 2023.02.24 17:35
  • 호수 9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천 광양사랑병원
중재혈관외과 원장

대부분의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매우 작은 문제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초기에 제대로 관리하면 심각한 상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당뇨병성 족부병증이 생길 위험성이 높은 경우인지 확인해서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환자 본인의 발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익힌다면, 당뇨병성 족부병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대부분 사소한 피부 손상에서 시작되지만, 문제가 진행되어 심각해진 후에는 치료가 쉽지 않고 심한 경우 다리 일부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당뇨병성 족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① 혈당 돌보기

- 혈당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세요. 장기간 동안 혈액에서 높은 당 수준은 발을 포함하여 신체의 여러 분야에 막대한 손상을 끼칠 수 있습니다.

② 매일 발 관찰하기

- 매일 발과 발톱의 상태, 상처, 피부의 색깔을 관찰하세요.

③ 매일 발 씻기

- 발을 뜨겁지 않고 따뜻한 물로 씻으세요. 발을 잘 말리고 발가락 사이가 젖어 있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④ 피부를 부드럽고 매끈하게 유지하기

- 발등과 발바닥에는 보습제를 바르고, 발가락 사이에는 바르지 마세요.

⑤ 발톱 손질하기

- 발을 씻고 말린 후, 발톱을 손톱깎이를 이용해 일자로 다듬으세요. 만일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노랗게 되면 잘라내지 말고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⑥ 언제나 신발과 양말 신기

- 신발과 양말을 선택할 때는 발에 습기가 차지 않는 재료인지, 충격과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하세요. 신발을 신을 때는 울퉁불퉁한 부위나 이음새가 없는 양말 및 스타킹을 신어서 물집이 생기지 않도록 하세요. 욕창으로 진전되지 않도록 하세요.

- 신발을 신기전에 신발 속이 매끈한지, 자갈돌과 같은 도돌도돌한 이물질이 없는지 항상 확인하세요. 발에 변형이 있다면 당뇨 환자용 신발을 맞추어 신는 것이 좋습니다.

⑦ 뜨겁거나 찬 것으로부터 발을 보호하기

⑧ 혈액 순환에 신경 쓰기

- 의자에 오래 앉아 있을 때는 발을 올려놓고, 수시로 발가락을 움직이세요.

- 발목을 위아래 좌우로 움직여 발과 다리에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하세요.

- 오랫동안 다리를 꼬고 있지 마세요. 혈액 순환에 장애를 줄 수 있으므로 조이는 양말이나 탄력 스타킹, 다리를 조이는 가터(대님)를 피하세요.

-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혈압이 높거나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⑨ 적극적으로 운동하기

- 적당한 운동은 좋지만, 지나치게 오래 걷기나 격하게 달리는 등 발에 무리가 되는 운동은 피하세요. 발에 잘 맞는 보행 신발이나 운동화를 신으세요.

⑩ 의사와 관계 유지하기

- 1년에 한 번은 전문의에게 발을 검사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