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생협력, 풀어가야 할 주체 ‘포스코’다”
“지역 상생협력, 풀어가야 할 주체 ‘포스코’다”
  • 김호 기자
  • 승인 2023.04.24 08:30
  • 호수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영배 의장, 결자해지 자세 강조
시의회, 강경 입장인 이유 ‘2가지’
일방적인 행보와 지역 소통 부족
시민 대의기관 역할, 최선 다할 것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

지난 19일 광양경제활성화본부가 광양시청 열린 홍보방에서 마련한 ‘포스코의 전향적인 태도 촉구’ 기자회견장에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이 모습을 나타냈다.

격려차 참석했다는 서영배 의장은 기자회견 말미에 광양경제활성화본부의 요청으로 현 상황에 대한 시의회 입장을 표명했다. 

서영배 의장은 “지난 3월과 4월에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 반대 성명과 지역 상생협력 촉구 입장문 등 광양시의회 차원에서 두 차례 입장을 밝혔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며 “이후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현재는 광양시의원 릴레이 1인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 의장은 “포스코의 그 같은 태도는 지난 1년여 동안 활동해 온 상생협력 협의회가 현재까지도 합의서를 작성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과 같다”며 “합의서 작성때까지는 아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어 서 의장은 시의회가 포스코를 상대로 강경한 입장을 취하는 이유에 대해 ‘포스코의 일방적 행보’와 ‘지역 소통 부족’ 등 두 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서 의장은 “우리 시의회는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자체에 대해 반대한다는 것보다는 일방적인 설립 추진을 반대하는 것”이라며 “언론매체 등에 따르면 포스코는 광양지역 소상공·자영업자들에게 어떠한 불이익과 손해도 없도록 하겠다는 등의 입장을 밝혔는데, 포스코가 광양지역 정서를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지. 광양지역 소상공·자영업 시장에 대해 어떤 데이터를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되물었다. 

지역 소통 부족에 대해서도 지적을 이어 나갔다.

우선 지역 상생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복안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불거져 나온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 역시 지역과 소통도 없었고 직원 처우에 대한 계획도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서 의장은 “자회사에 입사하면 복지가 좋아진다고 하는데 뭐가 좋아지는지, 임금은 얼마인지, 15개 업체 2591명을 100% 고용 승계할 것인지, 아무것도 구체적으로 밝힌 게 없이 막연한 계획만 있을 뿐”이라며 “더나가 기존 납품업체들에 대한 약속도 필요하다. 처음에는 유지하다가 2~3년이 지나 납품 창구를 엔투비로 바꿔버리면 어떻게 대응하겠냐”고 꼬집었다.

서 의장은 끝으로 이 모든 상황을 풀어낼 주체는 포스코라며, 결자해지를 강조했다. 

서 의장은 “광양지역사회는 포스코를 미워하거나 안 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상생하자는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시의회는 시민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심부름하라고 세워준 곳인 만큼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며 “포스코가 결자해지하는 자세를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