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소재 채용약정, 전문인력 본격 추진
이차전지 소재 채용약정, 전문인력 본격 추진
  • 김호 기자
  • 승인 2023.04.30 15:00
  • 호수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필바라 리튬솔루션
SNNC 등 100명 채용협약

광양시가 주력산업인 이차전지 소재산업을 신성장 전략산업으로 본격 육성함과 동시에 그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시가 직접 나서 대규모로 양성한다.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이차전지 채용약정형 인력양성 사업’으로, 광양시·고용노동부·전라남도 3개 기관이 광양만권 이차전지 분야 인력양성 필요성에 공감하고 추진하는 지역 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이다.

올해는 사업비 7억원(국비 5억6000만원, 도비 1400만원, 시비 1억2600만원)을 투입해 이차전지 분야 인력 100명을 양성한다.

시는 그동안 이차전지 분야에 매년 30여 명 규모의 전문인력을 양성해 왔으나, 시의 4대 미래산업 중 첫 번째인 이차전지 산업에 맞춤형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4개년 동안 매년 100명씩 총 400명의 이차전지 분야 전문 인력양성에 힘을 합하기로 했다.

이 사업의 특장점으로는 이차전지 소재 기업과 채용 협약을 통해 그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업에 적기 현장 투입이 가능한 인력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에 채용약정 협약기업인 포스코 필바라 리튬솔루션과 SNNC의 호응이 매우 높아 향후 시는 광양만권의 더 많은 이차전지 소재 기업과의 추가 채용 협약을 통해 채용 규모가 더 커질 것을 보고 있다.

시와 함께 이차전지 소재산업 확대에 동참하고 있는 광양상공회의소는 지난 2월 인력양성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지난달 25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인력양성 현장에서 힘쓰고 있다.

이화엽 투자일자리과장은 “광양시는 원료 공급과 가공, 소재 생산, 폐배터리 재활용에 이르는 이차전지 소재 밸류체인을 구축하며 명실상부한 이차전지 소재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며 “우리 지역 청년을 이차전지 전문인력으로 양성해 그 발돋움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광양에 이차전지 소재산업에 투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황금산단에 중국계 기업 에이원신소재가 음극재 공장을 건립키로 돼 있어 광양시의 이차전지 소재산업 밸류체인이 앞당겨 완성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