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플로우, 태금역 철도부지 ‘철송기지’ 건립
포스코 플로우, 태금역 철도부지 ‘철송기지’ 건립
  • 김호 기자
  • 승인 2023.05.04 17:00
  • 호수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송량 확대·납기 대폭 단축 기대
친환경 운송 수단, 탄소중립 기여

포스코플로우(대표이사 김광수)가 물류 선진화를 통한 국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광양제철소와 인접한 태금역 철도부지에 철송기지를 건립키로 했다. 

철송기지가 건립되면 광양제철소에서 출하된 철강제품이 여러 창고에 집하돼 다시 태금역으로 이송하던 화물들을 이곳까지 직배송해 화물열차를 이용 국내 주요 거점으로 이송함으로써 수송물량 확대와 고객이 요구하는 납기를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철송기지(1만1000㎡)는 금호동 796번지 일원 2만여㎡의 철도 유휴부지에 2024년 6월말까지 코일기준 3만9000톤을 적치할 수 있도록 건축해 연간 약 200만톤의 철강제품을 처리하게 되며, 국토교통부에 기부채납 한 후 최대 20년간 무상 사용할 예정이다. 

당초 국토교통부 소유의 해당 부지에는 ‘국가기관만이 시설물을 건축할 수 있다’는 국가산단 관리기본계획 규정으로 인해 민간기업이 철송기지를 건축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단지의 조성목적, 지역경제의 활성화 또는 국민 경제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민간기업이 산업단지에 입주할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는 입법 취지를 살려 이번에 포스코플로우의 입주자격을 신속하게 승인했다. 

이를 통해 포스코플로우는 지난해 85만 톤이던 철도 수송물량을 2029년 약 200만 톤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되며, 24시간 출하체제가 가능해져 광양제철소와 철강제품 고객사의 안정 조업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 운송수단인 철도의 역할 제고를 통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도 기여하는 동시에 태금역과 연계한 가천, 군산, 안중, 울산 등 관련 기지와 시너지를 높이고 고용효과도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다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광수 사장은 “광양 산업단지 내 태금역 철송기지 건립으로 철도수송량의 지속적인 증가가 기대된다”며 “친환경 운송 수단인 철도운송 인프라를 구축해 포스코2050 탄소중립 및 정부의 친환경 운송수단 확대정책에 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