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만 바뀐 ‘이순신 철동상 ’…의회 통과될까
이름만 바뀐 ‘이순신 철동상 ’…의회 통과될까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5.15 08:30
  • 호수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드마크’ 조성 예산 2억 포함
정 시장, 시의회 원안의결 요청
반대 여전하지만, 기류 변화 감지

광양시의회 제318회 임시회가 열렸다. 이번 임시회에는 지역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이순신 철동상 용역’이 ‘랜드마크’로 이름을 바꿔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됐다. 정인화 시장이 최근 필요성을 대대적으로 홍보해온 가운데 일부 의원들은 불편함을 내비치고 있어 의회 통과 여부를 놓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1일 열린 제318회 광양시의회 임시회에 광양시가 제출한 추경예산안에는 ‘광양을 빛낼 관광 랜드마크 조성사업 추진 용역비’가 2억원이 편성됐다. 이 예산은 지난해 12월 의회에서 전액 삭감됐던 ‘이순신장군 철동상 타당성조사 용역비’ 3억원이 변경된 것이다. 

시가 해당 용역의 제목을 변경해 제출한 데에는 그동안 있었던 ‘철동상’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일부 의원과 지역사회 일각에서 ‘랜드마크’의 필요성에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동상 형태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 이를 완화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정인화 시장은 임시회에 참석해 “관광인프라가 부족한 우리 시에 미래 지속가능한 관광인프라 구축 및 투자유치를 위한 마중물이 될 예산”이라며 원안 의결을 요청했다. 

의원들은 해당 용역예산을 두고 전반적으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정인화 시장이 공약 실천을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에 대한 노력도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예산이 부족해 주민 숙원사업도 대폭 삭감되는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용역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이순신대교, 도립미술관 등 기존 관광자원도 제대로 활성화하지 못하고 있는데다 최근 포스코가 추진 중인 체험형 조형물, PARK 1538 등도 지역 내 랜드마크로 활용될 여지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이순신 철동상 건립에 대해 반대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의원들은 “민자 유치를 위한 타당성 용역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실상 용역을 마치고 보면 투자 설명서 수준에 불과하다”며 “유치를 희망하는 민간 기업체도 없어 용역비 2억원을 낭비할 것이 뻔한 상황”이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에 비하면 미세한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번 용역안이 ‘철동상’에서 ‘랜드마크’로 논점이 변하며 “랜드마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조하고 있는 의원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그동안 찬반의견을 뚜렷하게 내놓지 않거나 찬성의견을 보여 온 의원들이 예산결산위원으로 위촉되며 소관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예산결산위원회 단계에서 살아날 가능성도 생겼다. 

이번 예결위에서 부위원장을 맡은 정회기 의원은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광양과 이순신 장군의 연관성을 설명해왔다.

정 의원은 최근 진행된 시민과의 대화에서 지역구도 아닌 골약동에 참석해 광양과 이순신의 연관성을 설명하며 “지역에서 역사 인식을 키워야 한다”고 발언을 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시 집행부는 정인화 시장의 공약사업인 ‘초거대 이순신 장군 철동상 건립사업’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비 3억원을 요청했으나 시의회에서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업”이라며 전액 삭감됐다. 

‘철동상’ 관련 논란은 일단락되는 듯 보였으나 정인화 시장이 시민과의 대화에서 철동상을 강조하고 나서며 재 점화됐다. 이후 시는 관광 활성화 포럼을 통해 랜드마크의 필요성을 논의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시민들에게 홍보를 강행해왔다.

이에 시의회는 불편한 내색을 비춘데 이어 김보라 시의원은 기고 글을 통해 반대 입장을 피력하는 등 여론전 양상으로 흘러왔다. 

이처럼 시와 시의회가 ‘철동상’을 둘러싸고 미묘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임시회 추경안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며 통과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