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읍 초남마을. 초남마을은 광양읍에 속해 있으면서도 광양읍과 동떨어진 마을이다. 초남마을은 현재 82가구 208명이 모여 살고 있다. 마을 입구 둑에 설치된 제철선밑을 통과 해야 이곳 마을에 들어갈 수 있다. 간간히 지나가는 어르신들만 있을 뿐 초남마을은 한가하며 평화스럽기까지 보인다. 그러나 초남마을의 조용함은 한 순간에 무너졌다. 제철선으로 열차가 지나가더니 한동안 귀가 멍해졌다.
겉으로 보면 평화로움이 잔뜩 묻어나는 초남마을이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결코 그렇지 않다. 광양항서측인입철도복선화 사업과 국도2호선대체우회도로 통과구간인 초남마을 주민들은 현재 광양항 개발과 주민 생존권 사이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
초남마을 주민들의 고통은 2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곳은 제철소 준공과 더불어 광양역사와 제철간을 연결한 제철선이 마을 앞을 가로질러 횡단하면서 철도개설로 인한 마을 고립화 양상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선로와 마을간 거리가 채 5m도 되지 않아 소음과 진동피해는 물론 주택균열과 비틀림현상이 일어나는 등 주민들은 물질적, 정신적인 피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다.
이름아래 광양항서측인입철도복선화 사업과 국도2호선대체우회도로 통과사업이 추진되자 거리로 나올 수 밖에 없었다. 지난해 4월 이 같은 상황에서 철도복선화와 국도2호선대체우회도로 건설사업이 추진되자 결국 주민들은 일제히 서명을 담은 탄원서를 감사원과 해양수산부, 광양시,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에 전달하고 철도복선화 계획변경과 선형변경을 통한 철로이설 등을 요구하는 등 집단 반발했다.
주민들은 탄원서를 통해 “경제발전이라는 미명아래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무책임한 계획으로 시공된 현 철도만으로 주민들은 엄청남 피해를 입어왔다”면서 “또다시 철도복선화와 대규모 도로건설을 추진하면 마을은 철도와 도로에 의해 완전봉쇄되는 형국으로 사람이 살 수 없다”며 선형변경 등을 통한 철로이설과 교량식 도로개설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서측인입철도 건설사업을 추진중인 여수해수청은 인입철도의 선로 변경요구에 대해 막대한 사업비의 추가지출이 필요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초남마을 주민들은 이후 현재까지 꼬박 일년 동안 각종 집회를 통해 자신들의 처지를 대내외에 알리면서 외로운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해양수산부는 초남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인입철도건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사업추진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협조를 부탁했으나 결국 주민들의 반대로 설명회의 취지가 무산됐다.
주민들은 그동안 기존 제철선 통과로 인해 주택균열과 소음 공해 등 생활불편은 물론 지가하락 등으로 재산권 행사에서도 막대한 피해를 받아왔다면서 인입철도의 선로이전이나 건설계획백지화는 물론 기존의 제철선을 철거해 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해수부는 이에 기존의 제철선 노선을 유지하는 대신 마을 앞에 조성된 둑방식 철길을 제거하고 교량식으로 초남교를 신설하고 기존 방음벽보다 1m를 높인 4m 높이의 투명 방음벽을 설치하겠다고 설명했다.
초남교를 신설할 경우 마을주민들의 조망권 확보는 물론 대형차량의 진출입로가 확보돼 생활불편사항을 상당부문 해결할 수 있고, 방음효과를 높이기 위해 방진매트를 설치하는 등 소음원 발생 최소화를 위한 신기술을 도입해 공사를 추진하겠다는 것이 해수부의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주민들은 “기존 제철선은 주민들의 피해를 담보로 한 근시안적 안목에서 비롯한 잘못된 노선이었다”며 현재 설계추진 중인 기존선로를 이전, 마을 뒷산을 터널식으로 통과하는 방안 등을 내놓았다.
“기존 제철선은 광양시의 도시계획 자체를 무시한 채 건설된 근시안적 사업임이 분명한데 기존 노선에 다시 인입철도를 건설하는 것은 말이 모순입니다. 당시 제철선 건설때와 지금은 시대가 다르지요.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행정을 펼쳐서는 안됩니다.” 박 위원장은 “기존 제철선 철거로 항만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광양만권 광역도시계획을 일원화해 허브항 목적으로 계획을 입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여수해양수산청은 “노선변경의 경우 노선연장이 불가피하고 2배에 달하는 1200억원의 사업비 추가소요, 장대터널 발생으로 방재측면에서 부적합한 노선”이라며 기존 노선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맞섰다.
또한 신대지구 조차장안에 대해서는 광양항의 접근성 미비 등을 이유로 인입철도건설의 당위성을 재차 강조해 기존 노선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입장이다.
겉으로 보면 평화로움이 잔뜩 묻어나는 초남마을이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결코 그렇지 않다. 광양항서측인입철도복선화 사업과 국도2호선대체우회도로 통과구간인 초남마을 주민들은 현재 광양항 개발과 주민 생존권 사이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
초남마을 주민들의 고통은 2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곳은 제철소 준공과 더불어 광양역사와 제철간을 연결한 제철선이 마을 앞을 가로질러 횡단하면서 철도개설로 인한 마을 고립화 양상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선로와 마을간 거리가 채 5m도 되지 않아 소음과 진동피해는 물론 주택균열과 비틀림현상이 일어나는 등 주민들은 물질적, 정신적인 피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다.
주민들은 탄원서를 통해 “경제발전이라는 미명아래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무책임한 계획으로 시공된 현 철도만으로 주민들은 엄청남 피해를 입어왔다”면서 “또다시 철도복선화와 대규모 도로건설을 추진하면 마을은 철도와 도로에 의해 완전봉쇄되는 형국으로 사람이 살 수 없다”며 선형변경 등을 통한 철로이설과 교량식 도로개설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서측인입철도 건설사업을 추진중인 여수해수청은 인입철도의 선로 변경요구에 대해 막대한 사업비의 추가지출이 필요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초남마을 주민들은 이후 현재까지 꼬박 일년 동안 각종 집회를 통해 자신들의 처지를 대내외에 알리면서 외로운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해양수산부는 초남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인입철도건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사업추진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협조를 부탁했으나 결국 주민들의 반대로 설명회의 취지가 무산됐다.
주민들은 그동안 기존 제철선 통과로 인해 주택균열과 소음 공해 등 생활불편은 물론 지가하락 등으로 재산권 행사에서도 막대한 피해를 받아왔다면서 인입철도의 선로이전이나 건설계획백지화는 물론 기존의 제철선을 철거해 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해수부는 이에 기존의 제철선 노선을 유지하는 대신 마을 앞에 조성된 둑방식 철길을 제거하고 교량식으로 초남교를 신설하고 기존 방음벽보다 1m를 높인 4m 높이의 투명 방음벽을 설치하겠다고 설명했다.
초남교를 신설할 경우 마을주민들의 조망권 확보는 물론 대형차량의 진출입로가 확보돼 생활불편사항을 상당부문 해결할 수 있고, 방음효과를 높이기 위해 방진매트를 설치하는 등 소음원 발생 최소화를 위한 신기술을 도입해 공사를 추진하겠다는 것이 해수부의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주민들은 “기존 제철선은 주민들의 피해를 담보로 한 근시안적 안목에서 비롯한 잘못된 노선이었다”며 현재 설계추진 중인 기존선로를 이전, 마을 뒷산을 터널식으로 통과하는 방안 등을 내놓았다.
“기존 제철선은 광양시의 도시계획 자체를 무시한 채 건설된 근시안적 사업임이 분명한데 기존 노선에 다시 인입철도를 건설하는 것은 말이 모순입니다. 당시 제철선 건설때와 지금은 시대가 다르지요.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행정을 펼쳐서는 안됩니다.” 박 위원장은 “기존 제철선 철거로 항만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광양만권 광역도시계획을 일원화해 허브항 목적으로 계획을 입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여수해양수산청은 “노선변경의 경우 노선연장이 불가피하고 2배에 달하는 1200억원의 사업비 추가소요, 장대터널 발생으로 방재측면에서 부적합한 노선”이라며 기존 노선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맞섰다.
또한 신대지구 조차장안에 대해서는 광양항의 접근성 미비 등을 이유로 인입철도건설의 당위성을 재차 강조해 기존 노선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입장이다.
▲ 초남마을 회관 출입문에 부착된 광양항인입철도 반대명단. 이곳 주민들의 민심을 잘 반영해주고 있다. | ||
결국 정부와 주민사이에 팽팽한 접전이 펼쳐지자 주민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천막농성을 시작으로 강경 대응에 들어갔다. 주민들은 지난달 15일부터 마을 진입로를 점거한 채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으며, 17일부터는 초남산단 일부 도로를 점거하고 집회를 개최하는 등 집단행동의 강도와 수위를 점차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국도2호선대체우회도로와 철도복선화사업이 진행될 경우 공사진행과정의 소음과 비산먼지 발생은 물론 사업완료시에도 마을공동화와 소음진동 등 끊임 없는 주민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노훈 위원장은 “철도시설공단과 건설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여러 차례 주민들의 입장을 전하고 공청회를 열었지만 주민들의 의견은 개발이라는 명제 앞에 묵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면서 “현재 관계기관에서는 이러한 주민들의 입장에도 아랑곳 않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주민들의 분노를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대다수 주민들이 현재 현 제철선에 대한 도보행사를 갖고 광양제철소를 항의방문하자는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면서 “추이를 지켜보면서 투쟁의 강도를 조절하겠다”고 밝혔다.
초남 마을 주민들은 오는 2일 초남마을 회관에서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이번 사안에 대해 다시 한번 대화를 나눈다. 주민들은 이날 간담회에서도 뚜렷한 합의를 찾지 못한다면 철도 점검 등 실력을 행사할 방침이다.
한 주민은 “엎친데 덮친격”이라면서 “그동안 소음 등으로 수많은 고통을 받았는데 더욱더 편하게 해주지는 못할망정 더욱더 큰 고통을 안겨다 주면 우리들은 어떻게 살아가겠느냐”며 해수부를 원망했다.
“이건 생존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역이기주의는 결코 아닙니다. 보상해달라는 것도 아닙니다. 그동안 이곳 주민들이 겪은 고통을 조금만 생각해본다면 이런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겁니다.
주민들 의견을 묵살하니 결국 우리는 일어설 수 밖에 없어요. 확실한 대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결코 물러나지 않을 겁니다.” 노선 변경 등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가진 박 위원장의 의지는 결연해 보였다.
주민들은 “국도2호선대체우회도로와 철도복선화사업이 진행될 경우 공사진행과정의 소음과 비산먼지 발생은 물론 사업완료시에도 마을공동화와 소음진동 등 끊임 없는 주민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노훈 위원장은 “철도시설공단과 건설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여러 차례 주민들의 입장을 전하고 공청회를 열었지만 주민들의 의견은 개발이라는 명제 앞에 묵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면서 “현재 관계기관에서는 이러한 주민들의 입장에도 아랑곳 않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주민들의 분노를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대다수 주민들이 현재 현 제철선에 대한 도보행사를 갖고 광양제철소를 항의방문하자는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면서 “추이를 지켜보면서 투쟁의 강도를 조절하겠다”고 밝혔다.
초남 마을 주민들은 오는 2일 초남마을 회관에서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이번 사안에 대해 다시 한번 대화를 나눈다. 주민들은 이날 간담회에서도 뚜렷한 합의를 찾지 못한다면 철도 점검 등 실력을 행사할 방침이다.
한 주민은 “엎친데 덮친격”이라면서 “그동안 소음 등으로 수많은 고통을 받았는데 더욱더 편하게 해주지는 못할망정 더욱더 큰 고통을 안겨다 주면 우리들은 어떻게 살아가겠느냐”며 해수부를 원망했다.
“이건 생존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역이기주의는 결코 아닙니다. 보상해달라는 것도 아닙니다. 그동안 이곳 주민들이 겪은 고통을 조금만 생각해본다면 이런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겁니다.
주민들 의견을 묵살하니 결국 우리는 일어설 수 밖에 없어요. 확실한 대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결코 물러나지 않을 겁니다.” 노선 변경 등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가진 박 위원장의 의지는 결연해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