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1년 광양시의회 이끌어온 남기호 의장
후반기 1년 광양시의회 이끌어온 남기호 의장
  • 광양신문
  • 승인 2006.10.09 15:01
  • 호수 18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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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 남해 포함하는 광역도시통합 적극 이끌 것”
광양항의 꿈 300만TEU 달성 타깃마케팅으로 뚫어야

광양시의회 의원정수 13인안 건의서 도에 올리겠다

남기호 광양시의회의장은 본지와 제4대 광양시의회 후반기 1년간의 의정활동을 평가해보는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광양, 순천, 여수의 3대 도시만의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남 의장은 광양만권에 있는 경남 하동, 남해의 5개 도시와 통합이 이뤄져야 하며 더욱더 지역을 확대해 구례, 진주까지 포함하는 광역화된 도시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의장은 이어 광양항의 300만TEU의 달성을 위해서는 광양시 뿐만 아니라 해수부, 경제자유구역청, 컨부두공단 등 관계기관 등이 협조 체제를 갖추고 공동으로 사업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편성하는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광양항에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초의원 선거구가 개편된 것에 대해 언급하면서 광양시는 시의원정수가 최소한 13명 정도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기호 의장과의 인터뷰는 지난 18일 의장실에서 열렸으며 1시간 30분가량 이뤄졌다.<편집자주>

△남기호 의장이 이끌어온 후반기 의회 지난 1년의 의정활동을 평가한다면

▲14만 시민의 뜻을 받들어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집행부와 대립ㆍ갈등하기 보다는 상호협력하는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면서 도ㆍ농의 균형발전과 소외된 계층의 작은 소리까지도 의정에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주요 의정활동을 정리하자면 농업인 신생아 양육비 지원조례, 중소기업육성을 위한 보조금 지원조례, 학교급식식재료 사용 및 지원에 관한조례 등 서민생활과 직결된 조례를 제ㆍ개정하는 등 총94건을 처리했다.

특히 시정질문을 통해 기업유치를 위한 우리시 대책, 쓰레기 분리수거 및 자원화 대책 등 146건의 개선을 촉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또 지난해 연말에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9건의 시정조치와 음식물쓰레기 감량 홍보 등 120건의 문제점을 지적하여 발전방향을 마련토록 촉구했다.

△1년이 지난 시점에 집행부와 의회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지금 일년을 되돌아보니 시간이 너무 빠르게 흘러간 것 같다. 의원들이 바쁘게 의정활동을 하는데 의장으로서 세세히 챙기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 집행부와의 관계를 보면 사업계획을 세울 때부터 의회와 협의를 하면 좀더 나은 기획안이 수립될 것인데 집행부는 의회를 껄끄럽게 생각하는 측면이 있다. 의회와 협의하는 것을 마치 보고하는 것인양 여기는 것 같다.

이렇다보니 집행부와 간담회 때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는데 시간을 허비할 때가 있다. 기획단계부터 의회와 함께 협의하면 나중에 질책을 듣거나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현재 광양시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가 300만TEU 조기달성이다. 긍정적으로 보는 측면도 있고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의회의 입장은 어떠한가

▲당장 300만TEU가 실현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올해 목표는 170만TEU인데 올 후반기에 달성이 가능하다고 본다. 최근 7500톤급 배가 접안하는 등 허브항으로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어 물량확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활성화의 걸림돌이 될 뻔한 화물연대 파업도 조기에 타협이 이루어져 다행이다.

이제부터는 모두가 협력해야 될 시점이다. 300만TEU 달성을 위해서는 관계기관이 협력체제를 갖추고 공동으로 사업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편성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포트세일도 홍보 위주에서 벗어나 상대를 정하고 접근하는 타깃세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련의 광양항 축소의혹에 대해 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한 것으로 알고 있다

▲광양항에 대해 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는 광양항의 발전에 광양의 미래가 있기 때문이다. 오거돈 해수부장관이 한국컨부두공단을 광양으로 이전하는 것을 백지화하려는 행보에 대해 성명서를 채택하고 이전을 촉구한 결과 지난 3월 28일 광양으로 본사를 이전하였고 농림해양위 소속 김재원 의원이 발의하고자 한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법 폐지 법률안’의 철회를 촉구해 법률안 발의를 철회하는 성과를 거뒀다.

광양항의 개발은 대통령이 약속한 사항이라 축소될 수 없다. 앞으로의 정치권의 행보에 주시하고 있다.

△화물연대파업 사태에는 어떻게 대처했나

▲화물연대파업과 관련해서는 의회의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집행부에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노력했다. 중재자의 목소리가 많은 것이 도움이 안 될 것 같아 가급적 이성웅 시장의 입장을 지지하면서 노력한 것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됐다.

△최근 의회와 공무원노조 사이의 불편한 점은 없는가. 의회에서는 공무원노조 인터넷게시판에 오른 글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것을 비롯해 서로가 여러 사안에서 불편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의회의 입장은

▲몇 가지 문제가 있었지만 공무원 노조에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며 말의 전달이 과장된 측면도 있다. 자유게시판 수사의뢰는 어느 의원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지적했다면 오히려 이해할 수 있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정식으로 수사해서 해당 의원이 수사를 받으면 된다.

그러나 이번 건은 전체 광양시의원들이 이권이나 개입하고 사리사욕을 채우는 파렴치범으로 매도하는 식으로 글을 올렸다. 이것은 중대한 범죄행위다. 논란이 됐던 글은 삭제됐지만 의원들 대부분 의견은 의회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라며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의회가 잘못이 있다면 정확히 짚어주고 지적을 해달라.

정당한 충고는 얼마든지 받아들이겠다. 그러나 근거 없는 소문으로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는 앞으로도 결코 없어야 할 것이다. 조만간 공무원노조 관계자들과 자리를 함께해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겠다. 강조하지만 의회가 공무원노조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

△시정질의 때 실무자가 답변해도 될 사항을 이성웅 시장이 직접 답변하도록 한 것을 두고 논란이 있었는데

▲시장이 직접 단상에 섰다고 해서 공무원들이 자존심 상할 일은 결코 아니다. 그것은 시정질문의 한 방법이다. 지금까지 의회가 집행부의 편의를 봐서 국장이나 실, 과장이 답변하는 것을 용인하는 것이지 본래는 시장이 직접 답변하는 것이 원칙이며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그래서 사전 질문이 24시간 전에 나가지 않는가?

타 시군에서도 시장이 직접 답변하고 있다. 인근 순천시만 봐도 조충훈 시장이 직접 답변하고 있다. 만일 질문 자리가 시장을 모욕하는 상황이라면 내가 먼저 의장으로서 제재를 가했을 것이다. 어떻게 시장을 단상에 오래 세우고 답변을 요구 하느냐?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고쳐야 한다.

△의회가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는데

▲나는 생각이 좀 다르다. 국회는 상임위 중심의 활동이기 때문에 당연히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해야 한다. 지방의회에서는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여러 분야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는 것이 오히려 더 필요하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의회는 한 의원이 상당수의 사안을 다둘 수밖에 없다. 그래서 특정분야에 대해서는 나름의 전문성을 가진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를 초빙해 전문성을 보완할 수도 있다. 전문성은 지방의회의원이 가질 최고의 덕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광양이 인구에 비해 의회 의원수가 너무 적은 것은 않은지

▲광양시의 발전가능성을 볼 때 의원정수는 최소한 13명 정도는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도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이러한 의견을 내고 최대한 적정한 의원정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시민들도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

△광역광양만권의 통합이 공론화 되고있다. 의회의 입장은

▲광양만권 도시통합에는 100% 찬성한다. 그러나 광양, 순천, 여수 등 3개 도시만의 통합은 반대한다. 최소한 경남 하동, 남해가 포함된 5대도시 통합이 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구례와 진주도 포함시켜도 될 것으로 본다.

광양만권 통합도시에 대해 광양시민의 중지를 모아야할 시점이다. 시민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해 시의회의 기본안을 마련해 전남도에 건의하겠다.

△ 포스코의 백운장학회 기금출연문제에 대한 의회의 입장은

▲2대 시의회활동을 할 때부터 광양시와 포스코가 지속적인 협조체제가 미흡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서로가 신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학금 문제 하나만 본다면 포스코에 맡기는 식으로 정리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기업 스스로가 마음에서 우러나와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장학금을 주지 않느냐며 자꾸 재촉하면 오히려 서로에 도움이 안 된다. 우리 시민 모두가 많은 노력을 했을 때 포스코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도 참여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든다. 백운장학회 기금출연의 약속에 관한 것은 정식으로 질의서를 내보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

△앞으로 제4대 의회 임기가 1년 남았다. 향후 의정활동에 초점을 맞출 분야는 무엇이며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있는 듯 없는 듯 집행부와 함께 일하다 보니 시간이 금방 지나간다. 때로는 의회목소리가 너무 낮은 것이 아니냐 하는 소리도 듣지만 결코 의회가 돌출나게 행동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집행부와 협조체제를 이루고 최소한의 견제를 하면서 물 흐르듯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남은 1년의 의정활동에서 초점을 맞출 분야는 그동안 해온 것처럼 조용하면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분야에 대해서는 정확한 대안을 가지고 바로잡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시민들도 많은 애정을 가지고 앞으로 1년 남은 4대 시의회를 지켜봐 달라.
 
입력 : 2005년 07월 21일
광양항의 꿈 300만TEU 달성 타깃마케팅으로 뚫어야

광양시의회 의원정수 13인안 건의서 도에 올리겠다

남기호 광양시의회의장은 본지와 제4대 광양시의회 후반기 1년간의 의정활동을 평가해보는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광양, 순천, 여수의 3대 도시만의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남 의장은 광양만권에 있는 경남 하동, 남해의 5개 도시와 통합이 이뤄져야 하며 더욱더 지역을 확대해 구례, 진주까지 포함하는 광역화된 도시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의장은 이어 광양항의 300만TEU의 달성을 위해서는 광양시 뿐만 아니라 해수부, 경제자유구역청, 컨부두공단 등 관계기관 등이 협조 체제를 갖추고 공동으로 사업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편성하는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광양항에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초의원 선거구가 개편된 것에 대해 언급하면서 광양시는 시의원정수가 최소한 13명 정도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기호 의장과의 인터뷰는 지난 18일 의장실에서 열렸으며 1시간 30분가량 이뤄졌다.<편집자주>

△남기호 의장이 이끌어온 후반기 의회 지난 1년의 의정활동을 평가한다면

▲14만 시민의 뜻을 받들어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집행부와 대립ㆍ갈등하기 보다는 상호협력하는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면서 도ㆍ농의 균형발전과 소외된 계층의 작은 소리까지도 의정에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주요 의정활동을 정리하자면 농업인 신생아 양육비 지원조례, 중소기업육성을 위한 보조금 지원조례, 학교급식식재료 사용 및 지원에 관한조례 등 서민생활과 직결된 조례를 제ㆍ개정하는 등 총94건을 처리했다.

특히 시정질문을 통해 기업유치를 위한 우리시 대책, 쓰레기 분리수거 및 자원화 대책 등 146건의 개선을 촉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또 지난해 연말에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9건의 시정조치와 음식물쓰레기 감량 홍보 등 120건의 문제점을 지적하여 발전방향을 마련토록 촉구했다.

△1년이 지난 시점에 집행부와 의회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지금 일년을 되돌아보니 시간이 너무 빠르게 흘러간 것 같다. 의원들이 바쁘게 의정활동을 하는데 의장으로서 세세히 챙기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 집행부와의 관계를 보면 사업계획을 세울 때부터 의회와 협의를 하면 좀더 나은 기획안이 수립될 것인데 집행부는 의회를 껄끄럽게 생각하는 측면이 있다. 의회와 협의하는 것을 마치 보고하는 것인양 여기는 것 같다.

이렇다보니 집행부와 간담회 때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는데 시간을 허비할 때가 있다. 기획단계부터 의회와 함께 협의하면 나중에 질책을 듣거나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현재 광양시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가 300만TEU 조기달성이다. 긍정적으로 보는 측면도 있고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의회의 입장은 어떠한가

▲당장 300만TEU가 실현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올해 목표는 170만TEU인데 올 후반기에 달성이 가능하다고 본다. 최근 7500톤급 배가 접안하는 등 허브항으로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어 물량확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활성화의 걸림돌이 될 뻔한 화물연대 파업도 조기에 타협이 이루어져 다행이다.

이제부터는 모두가 협력해야 될 시점이다. 300만TEU 달성을 위해서는 관계기관이 협력체제를 갖추고 공동으로 사업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편성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포트세일도 홍보 위주에서 벗어나 상대를 정하고 접근하는 타깃세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련의 광양항 축소의혹에 대해 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한 것으로 알고 있다

▲광양항에 대해 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는 광양항의 발전에 광양의 미래가 있기 때문이다. 오거돈 해수부장관이 한국컨부두공단을 광양으로 이전하는 것을 백지화하려는 행보에 대해 성명서를 채택하고 이전을 촉구한 결과 지난 3월 28일 광양으로 본사를 이전하였고 농림해양위 소속 김재원 의원이 발의하고자 한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법 폐지 법률안’의 철회를 촉구해 법률안 발의를 철회하는 성과를 거뒀다.

광양항의 개발은 대통령이 약속한 사항이라 축소될 수 없다. 앞으로의 정치권의 행보에 주시하고 있다.

△화물연대파업 사태에는 어떻게 대처했나

▲화물연대파업과 관련해서는 의회의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집행부에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노력했다. 중재자의 목소리가 많은 것이 도움이 안 될 것 같아 가급적 이성웅 시장의 입장을 지지하면서 노력한 것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됐다.

△최근 의회와 공무원노조 사이의 불편한 점은 없는가. 의회에서는 공무원노조 인터넷게시판에 오른 글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것을 비롯해 서로가 여러 사안에서 불편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의회의 입장은

▲몇 가지 문제가 있었지만 공무원 노조에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며 말의 전달이 과장된 측면도 있다. 자유게시판 수사의뢰는 어느 의원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지적했다면 오히려 이해할 수 있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정식으로 수사해서 해당 의원이 수사를 받으면 된다.

그러나 이번 건은 전체 광양시의원들이 이권이나 개입하고 사리사욕을 채우는 파렴치범으로 매도하는 식으로 글을 올렸다. 이것은 중대한 범죄행위다. 논란이 됐던 글은 삭제됐지만 의원들 대부분 의견은 의회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라며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의회가 잘못이 있다면 정확히 짚어주고 지적을 해달라.

정당한 충고는 얼마든지 받아들이겠다. 그러나 근거 없는 소문으로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는 앞으로도 결코 없어야 할 것이다. 조만간 공무원노조 관계자들과 자리를 함께해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겠다. 강조하지만 의회가 공무원노조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

△시정질의 때 실무자가 답변해도 될 사항을 이성웅 시장이 직접 답변하도록 한 것을 두고 논란이 있었는데

▲시장이 직접 단상에 섰다고 해서 공무원들이 자존심 상할 일은 결코 아니다. 그것은 시정질문의 한 방법이다. 지금까지 의회가 집행부의 편의를 봐서 국장이나 실, 과장이 답변하는 것을 용인하는 것이지 본래는 시장이 직접 답변하는 것이 원칙이며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그래서 사전 질문이 24시간 전에 나가지 않는가?

타 시군에서도 시장이 직접 답변하고 있다. 인근 순천시만 봐도 조충훈 시장이 직접 답변하고 있다. 만일 질문 자리가 시장을 모욕하는 상황이라면 내가 먼저 의장으로서 제재를 가했을 것이다. 어떻게 시장을 단상에 오래 세우고 답변을 요구 하느냐?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고쳐야 한다.

△의회가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는데

▲나는 생각이 좀 다르다. 국회는 상임위 중심의 활동이기 때문에 당연히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해야 한다. 지방의회에서는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여러 분야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는 것이 오히려 더 필요하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의회는 한 의원이 상당수의 사안을 다둘 수밖에 없다. 그래서 특정분야에 대해서는 나름의 전문성을 가진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를 초빙해 전문성을 보완할 수도 있다. 전문성은 지방의회의원이 가질 최고의 덕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광양이 인구에 비해 의회 의원수가 너무 적은 것은 않은지

▲광양시의 발전가능성을 볼 때 의원정수는 최소한 13명 정도는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도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이러한 의견을 내고 최대한 적정한 의원정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시민들도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

△광역광양만권의 통합이 공론화 되고있다. 의회의 입장은

▲광양만권 도시통합에는 100% 찬성한다. 그러나 광양, 순천, 여수 등 3개 도시만의 통합은 반대한다. 최소한 경남 하동, 남해가 포함된 5대도시 통합이 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구례와 진주도 포함시켜도 될 것으로 본다.

광양만권 통합도시에 대해 광양시민의 중지를 모아야할 시점이다. 시민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해 시의회의 기본안을 마련해 전남도에 건의하겠다.

△ 포스코의 백운장학회 기금출연문제에 대한 의회의 입장은

▲2대 시의회활동을 할 때부터 광양시와 포스코가 지속적인 협조체제가 미흡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서로가 신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학금 문제 하나만 본다면 포스코에 맡기는 식으로 정리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기업 스스로가 마음에서 우러나와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장학금을 주지 않느냐며 자꾸 재촉하면 오히려 서로에 도움이 안 된다. 우리 시민 모두가 많은 노력을 했을 때 포스코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도 참여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든다. 백운장학회 기금출연의 약속에 관한 것은 정식으로 질의서를 내보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

△앞으로 제4대 의회 임기가 1년 남았다. 향후 의정활동에 초점을 맞출 분야는 무엇이며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있는 듯 없는 듯 집행부와 함께 일하다 보니 시간이 금방 지나간다. 때로는 의회목소리가 너무 낮은 것이 아니냐 하는 소리도 듣지만 결코 의회가 돌출나게 행동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집행부와 협조체제를 이루고 최소한의 견제를 하면서 물 흐르듯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남은 1년의 의정활동에서 초점을 맞출 분야는 그동안 해온 것처럼 조용하면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분야에 대해서는 정확한 대안을 가지고 바로잡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시민들도 많은 애정을 가지고 앞으로 1년 남은 4대 시의회를 지켜봐 달라.
 
입력 : 2005년 07월 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