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결정’ … 광양에 영향 줄까?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결정’ … 광양에 영향 줄까?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3.19 15:28
  • 호수 9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협의회, 3번 회의에도 ‘무성과’
4차 회의 영향 여부, 결과에 주목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가 포항으로 이전이 확정됐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에서는 홀딩스 이전 문제가 결정 난 만큼 광양시도 ‘상생협의회 TF팀’에서 성과를 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지난 17일 포스코홀딩스는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본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한다는 내용이 담긴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포스코 그룹은 지난해 3월 지주회사로 전환하며 1년 안에 포스코 홀딩스의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할 것을 약속한 바 있으나 이사진들의 의견이 엇갈리며 진통을 겪어왔다.

결국 포항 시민사회단체의 강력한 요구 속에 포스코홀딩스가 이전을 결정하자 광양 시민사회단체도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광양시는 그동안 포스코와 지역사회의 상생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상생협의회 TF팀’을 구성하고 3차례에 걸친 회의를 거쳤음에도 어떠한 성과도 내지 못했다. 지역사회는 요구사항의 핵심으로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이전을 요구하고 있으나 포스코측은 난색을 표하며 대답을 회피해 오고 있다. 

결국 올해 2월경 4차 회의를 열고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으나 포스코 측에서 이사회와 주주총회 이후로 일정을 연기한 것으로 알려지며 아직 4차 회의는 열리지 않은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회의에서도 성과를 낼지는 미지수라는 시각이다. 포스코가 지난 3월 시에 제출한 ‘광양시-포스코그룹 상생협력 합의서(안)’에 따르면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사안에 대한 알맹이는 빠진 채 △미래발전협의회 구성 △지역 중소기업 지원 등의 내용만 담겼기 때문이다. 

일단 지역사회에서는 4차 회의를 앞두고 이번 주주총회의 본사 이전 결정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광양참여연대는 이번 주주총회의 본사 이전 결정에 광양지역이 홀대받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즉각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이번 소재지 이전 결정은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합당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광양지역민과 상의없이 결정한 것은 광양지역을 홀대하며 일방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포스코케미칼 본사 이전 △신사업 투자 및 연구 인프라 확대 △광양에 계약전담부서 신설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활성화 등 지역사회 요구안을 조속히 수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1월 지주사 체제 전환을 선언하며 ㈜포스코홀딩스의 본사를 서울로 결정했으나 포항지역의 강력한 요구에 본사와 핵심시설인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사 소재지를 모두 포항으로 변경하기로 합의했다. 

이처럼 지역상생발전 목소리가 커져가고 정부도 공공기관 이전 방안을 제시하는 등 균형발전을 위해 발벗고 나선 가운데 광양시는 전남도와 도의회, 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 등과 협력해 지난해 3월 지역상생을 촉구하는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상생협의회 TF팀이 구성됐다. 

상생협의회 TF 4차 회의를 앞둔 시점에서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이전이 광양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