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순천 포함된 ‘국가산단’ 유치 가속화
광양·순천 포함된 ‘국가산단’ 유치 가속화
  • 김호 기자
  • 승인 2023.04.30 15:37
  • 호수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순천·광양·경제청 업무협약
지역 특화산업 집중 육성 기대
추진반대 등 해결할 과제 산적

전남도가 광양 도월리·세풍리 일원과 순천 해룡면이 포함된 지역에 대규모 국가산단을 지정하기 위한 속도전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달 27일 김영록 지사와 정인화 광양시장, 노관규 순천시장, 송상락 광양경제청장, 장충모 전남개발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경제청에서 ‘미래첨단소재 국가산업단지 유치 지원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순천·광양에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을 유치해 이차전지, 수소, 탄소 등 미래소재산업육성 상생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지역 상생발전 공동협력 △미래첨단소재 분야 산업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업무협력 △국가산단 성공적 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국가산단 유치 배경은 광양만권 산업용지 부족에 따른 신규 국가산단 조성이 시급한 시점이라는 것과 이차전지 등 신성장기업의 산업입지 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용지를 적기에 공급한다는 것, 첨단기업 수요충족과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 특화산업 집중 육성으로 기술 주권을 확보한다는 것 등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광양만권에 투자유치 의향을 나타내는 기업이 많지만 전북 새만금도 (투자유치) 적지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서둘러야 할 때인 만큼 신속히 착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광양시와 순천시를 비롯한 유관기관들이 전남도와 유기적으로 협력한다면 국가산단 지정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의 이 같은 자신감에는 최근 윤석열 정부가 보여주고 있는 호남 끌어안기 정책 기조 분위기를 놓치지 않고 얻을 것을 얻어내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국가산단 지정이 되더라도 산단 조성단계에서 발생할 문제점 등을 우려하고 있는 지역민들의 반대여론을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실제로 이날 협약식이 개최된 광양경제청 정문 앞에서는 협약식 소식을 듣고 찾아온 세풍발전협의회 회원과 이장단이 국가산단 조성계획을 반대한다는 피켓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삶의 터전과 생계를 송두리째 뺏어가고 환경오염을 유발할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 지정 추진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업무협약식에서 보여준 광양시장과 순천시장에게서 감지된 미묘한 온도차도 시선을 끄는 대목이다.

우선 김영록 지사의 자신감 넘치는 국가산단 지정 및 조성 의지가 담긴 인사말 다음으로 발언권을 얻은 노관규 순천시장은 “최선을 다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라는 짤막한 답변에 그쳤다.

반면 정인화 광양시장은 “지사님의 말씀처럼 광양만권에 투자 의향은 많고 부지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총론적으로는 동의하지만 다만 세풍 일대와 해룡 일대 지역민들의 반발이 심한 만큼 (해당지역민의 피해 우려 파악 및 대책 등) 세부계획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대조를 보였다.

이 같은 정 시장의 발언에 김 지사는 “우선 지정신청을 위해 대략적으로 정한 것일 뿐 대상지 결정은 아직 정확히 정해진 것이 아니다”며 “또한 지역민들이 우려하는 것도 잘 알고 있는 만큼 지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고, 당연히 주민공청회 등 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추가적인 문제는 세풍일반산단을 국가산단으로 전환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 광양시는 해당 사업 기획단계에서부터 국가산단 전환을 염두에 두고 지정 추진사업에 참여한다는 복안이지만, 광양경제청 등에서는 이미 세풍일반산단 조성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일반산단을 국가산단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편 김영록 도지사가 강한 유치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해당 사업은 광양 도월리·세풍리 일원과 순천 해룡면 일원의 588만㎡(약 180만평) 부지에 1조4700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순천과 광양에서 각각 90만평씩 확보해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이차전지 등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