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대응 불구 … 나아질 기미 없는 지역여론
포스코 대응 불구 … 나아질 기미 없는 지역여론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4.30 15:47
  • 호수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 후 구체적 내용 논의, 어폐
모든 사안, 명시적 대책 내놔야

포스코가 정비자회사 신설을 두고 반대하는 지역 여론이 거세지자 지난달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 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각종 방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히는 등 대응에 나섰다. 

해당 보도자료는 △기존 협력업체 등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각종 지원대책 △정비자회사 미전환시에도 계약 유지 △정비자회사 직원 처우개선 등 3가지로 압축된다. 그러나 이 같은 발표에도 불구하고 지역 여론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그 이유를 살펴본다.

포스코 전경
포스코 전경

 기존 협력업체·소상공인 지원대책 

포스코는 신설 정비자회사가 출범하면 기존 정비작업을 계속 수행하게 되며 광양제철소는 그간 협력사들과의 상세 거래내용을 파악해 납품 규모도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역 사회의 우려는 여전하다. 현재 15개 업체는 각자 다른 업체를 통해 소모성 비품이나 공사 물품을 공급받고 있다. 이들이 3개로 통합될 경우 공급업체 12곳은 기존 계약을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감안하면 전체적인 납품량은 유지될지 모르나 공급 업체가 줄며 지역 경제에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울러 현재 포스코가 제시하는 지역 내 구매는 순천·광양을 통합해 제시한 수치이며 상공회의소가 분리된 만큼 광양 지역 내 구매 데이터를 제시하라는 요구도 커져가고 있다. 

 

미전환 정비자회사, 계약 유지

포스코는 현 협력사가 정비자회사 전환을 희망하지 않더라도 계약을 유지하고 정비작업을 지속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위적인 계약 물량 감축도 없을 방침이며 체계적인 작업과 업무 확대로 지역 소상공인과의 거래도 늘어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지역 사회는 이 같은 조항에도 의문점을 제시했다. 현재 기존 협력사 직원들의 대다수가 정비자회사로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며 기존 계약 물량을 유지하더라도 현 협력사는 소화할 인력이 없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협력업체 직원들은 5월말 계약이 종료될 예정이며, 당장 생계를 유지해야하는 근로자들은 자의든 타의든 정비자회사에 입사를 신청할 수 밖에 없다. 

이를 두고 사회 일각에서는 ‘직원 빼돌리기’라는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정비 자회사 직원 처우개선

해당 보도자료에는 정비 자회사의 급여와 복리후생 수준을 포스코그룹의 기준과 일원화시킬 계획이며, 채용을 앞둔 협력업체 직원들 역시 기대감이 높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그러면서 함께 배포한 근로자들이 내건 현수막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우선 포스코 협력사 근로자 단체가 존재하지 않아 현수막을 제작할만한 조직력이 없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이들이 내건 현수막의 우측에 사용된 색과 무늬는 기존 포스코에서 공식적인 행사에 내걸었던 현수막의 무늬와 동일한 패턴을 보인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 관계자들은 “포스코 측에서 지원한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인 생각이 든다”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상단 협력사근로자일동이 내건 현수막, 하단 포스코그룹 행사에 쓰인 현수막들
△상단 협력사근로자일동이 내건 현수막, 하단 포스코그룹 행사에 쓰인 현수막들

더불어 구체적인 채용조건을 밝히지 않은 채 단순히 ‘일원화하겠다’에 그치고 있는 점도 문제다.

백성호 광양시의회 부의장은 “회사 이름, 채용조건, 복지 등을 두루뭉술한 채 채용 후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하겠다는 것은 어폐가 있다”며 “모든 사안에 조금 더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봉사단체들의 걱정도 깊다. 15개 회사들이 각자 단체 등과 협약을 맺고 물질적, 인적 봉사를 이어왔으나 이번 통합으로 인해 협약을 파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봉사단체 관계자는 “다음 달에 마지막 봉사를 하기로 논의됐다”며 “공백을 대체할 회사나 인력을 언제 찾을 수 있을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