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직원, 공무원에 막말 ‘도 넘은 무례’
포스코 직원, 공무원에 막말 ‘도 넘은 무례’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5.22 08:30
  • 호수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노조, 강도 높은 비난 ‘성명’
수습 나선 포스코, 사과 의사 표명
시·의회에 제철소장 명의 사과문
광양제철소 전경
광양제철소 전경

최근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지역사회와의 소통 없는 일방적인 추진 등을 지적하며 광양시의회를 중심으로 시민단체 등의 반대여론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양제철소 직원의 주민센터 막말·협박 파문으로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해당 주민센터에 확인 결과 지난 4일 광양제철소 지역협력팀 A씨가 주민센터를 찾아와 동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역 사회단체들이 동장의 지시로 ‘정비자회사 설립 반대’ 현수막을 게첨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 같은 주장을 동장이 부인하자 A씨는 “다 아는 사실 아니냐”며 “현수막을 철거하지 않으면 나눔의 집 급식을 동장이 중단하라고 했다는 소문을 퍼트리겠다”고 협박했다. 

해당 동장은 “어르신들이 식사하시는 것을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만류했지만 A씨는 “동사무소를 폭파하겠다”는 폭언과 “사회단체 지원도 끊을 수 밖에 없다”는 막말을 남기고 주민센터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은 한 언론매체를 통해 뒤늦게 알려졌다. 

광양시공무원노동조합(지부장 유희석)은 지난 17일 노조 홈페이지에 ‘광양시와 시민를 우롱하고 협박하는 포스코는 즉각 사과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무원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지역과 소통하기를 바라는 광양시의회와 지역 사회단체의 요구는 시민의 뜻을 반영한 지극히 정당한 행동”이라며 “포스코는 이러한 요구를 외면하고 지난 4일 동사무소를 찾아와 현수막 게첨을 따져물으며 사회공헌 사업 지원 중단을 시사하면서 동사무소를 폭파하겠다는 망언을 서슴치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코가 광양시와 시민을 우롱하고 협박하는 폭력적인 행위를 보면서 과연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상생하고 있는 기업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광양시와 광양 시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이런 폭력적인 행위를 자행하겠나”고 덧붙였다.

이들은 △포스코 즉각 사과 △시민 여론을 분열시키는 비열한 책동 중단 △지역사회 소통 및 대표기업으로서 책임 이행 등을 요구했다. 

광양제철소, 막말 논란 사과

포스코는 A씨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공무원노조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사실 관계가 확인되자 부랴부랴 수습에 나섰다. 지난 18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지역협력 팀장은 공무원노조 사무실을 찾아 제철소장 명의의 사과문을 전달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사과문 내용 중 동장실에서 동장과의 대화가 “사적인 자리~”라는 등 받아들이기 힘든 표현에 수령을 거부했다. 또한 노조에 사과하기 앞서 대시민 사과가 우선이라는 이유를 들며 공무원에게 사과할 부분은 광양시장에게 사과하고, 지역사회(시민)에 사과할 것은 광양시의회 의장을 직접 만나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결국 포스코 광양제철소 측은 이튿날 수정된 광양제철소장 명의의 사과문을 내고 “정비 자회사와 설립 관련 현수막 게첨에 대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직원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광양시 공무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며 광양시에 공식 사과했다.

이어 “광양제철소는 엄중하게 상황을 인식하고 있다”며 “관련 직원에 대한 교육을 통해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일을 계기로 지역사회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변함없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 나가겠다”며 “다시 한번 이번 일로 심려를 끼쳐드린 광양시 공무원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공무원 노조는 이같은 광양제철소의 사과문을 광양시청 내부전선망인 ‘새올게시판’에 올려 광양시 공무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지난 19일 오전 광양시장을 만나 사과문과 사과의 뜻을 전달하고, 오후에는 광양시의회를 찾아 사과문을 전달하는 등 시민들에게 정식으로 사과한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