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시의회 ‘구매제도 문서화’요구에 “선례 없다” 거절
포스코, 시의회 ‘구매제도 문서화’요구에 “선례 없다” 거절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5.3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설명회 열어
포스코 “엔투비 전환은 없을 것”
행정부소장 자리 떠나 ‘흐지부지’

포스코가 기존 지역 구매제도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에 대해 광양시의회가 ‘문서화’를 요구했으나 “선례가 없다”는 등의 답변을 내놓으며 사실상 거절의 뜻을 밝혔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30일 시의회 2층 상담실에서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과 관련한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는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지역 상공인 단체, 포스코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설명회는 포스코 측이 먼저 정비자회사 추진 배경과 설립 계획, 진행사항 등을 설명한 뒤 이어 정비자회사 관계자가 임직원, 지역상공인 등과 소통해 온 결과에 대해 보고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지난해 포항제철소 수해복구 과정에서 정비 기술력 축적과 체계적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포항과 광양에 기계정비, 전기정비 자회사를 각각 3개사씩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4월 공개채용 모집 결과 기존 정비 협력사 직원 99%가 지원했다”며 “다음달 1일부로 입사 예정인 직원들의 연봉은 수평이동이 원칙이며 자녀 장학금, 복지카드 등 상생협력과 복리후생이 향상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측은 쟁점으로 부각된 정비자회사 지역구매와 관련해선 “현재 지역구매 현황 파악을 마친 상태로 거래규모, 계약기간 등 기존 계약을 유지할 것”이라며 “엔투비 구매 전환은 회사 내부적인 가이드나 운영지침이 없어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아 ‘문서화’해달라고 재차 요구했으나 포스코는 “선례가 없다”며 거듭 거절의 뜻을 내비쳤다.

정구호 의원은 “지금은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현재 임직원들이 부서를 이동하거나 퇴직 등 인사이동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문서화’가 필요하다”며 “현재 피해만 계산할 것이 아니라 향후 1~2년이 지나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해 구체적인 대안이 담겨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엔투비 제도를 처음 시행할 때도 마찬가지였다”며 “당시에도 소본부에서 시위가 있었고 포스코 측은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는데 몇 달 지나지 않아 바로 엔투비 제도를 시행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포스코 관계자는 “선례가 없다”, “공식 석상의 발언이 문서와 똑같은 효력”, “문서화해야 할 내용인지 모르겠다”등의 이유를 대며 난색을 표했다.

게다가 설명회 도중 입장을 내놓을 수 있는 결정권자인 이철호 행정부소장이 ‘회사 내부 사정’으로 자리를 떠나며 포스코 측이 “이 자리에서 결정하긴 어렵다”고 답해 일단락됐다.

이를 두고 참석자들은 아쉬움의 목소리를 높였다.

백정일 광양경제활성화본부 회장은 “포스코 측의 준비가 미흡해 보여 안타깝고 속상하다”며 “ESG경영, 기업시민 등을 이야기 하더니 지역민의 서운함은 알아주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도 “이런 질문을 예상하지 못했냐”고 되물으며 “확답이 필요하나 확답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