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새주소 업무 평가 ‘대상’
광양시, 새주소 업무 평가 ‘대상’
  • 박주식
  • 승인 2010.04.26 09:26
  • 호수 3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미래 선도 지식성장 기반 확충 성과

광양시가 행정안전부의 ‘새주소 업무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됐다. 시는 지난 20일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09년도 새주소 업무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종돼 대상을 수상했다. 또 박병선 새주소부여담당은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지난 2001년부터 국가 정책으로 시작된 새주소 부여사업을 위해 전담 조직으로 민원지적과에 ‘새주소부여담당’을 신설하고, 이 분야에 능한 인력배치와 적극적인 예산지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그동안 620개 노선 14백여 개의 도로명판과 2만1000여 곳에 대한 건물번호판을 부착 완료 한 바 있으며, 현재는 주거환경개선사업과 도시계획 변경으로 발생한 신규 사업 지역을 중심으로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새 주소사업은 기존의 지번중심의 주소체계를 도로중심의 주소체계로 변환하는 건국 이후 처음으로 전면 변환되는 국가 정책 사업으로 2001년부터 시범 추진하고 있으며, 2012년 전면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 사업은 현행주소가 목적지를 찾아가는데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맹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도로를 정점으로 각 도로마다 도로명판을, 건물에는 건물번호판 설치하는 편리한 주소제도다.

시는 지난 2009년 10월부터 주소체계를 새로운 도로면주소로 바꿔 시민 누구나 목적지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했으며, 이번 최우수 기관 선정으로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윤효식 민원지적과장은 “시민의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1년까지는 현행주소와 새 주소를 병행하여 사용토록 하고 있으나, 2012년부터는 법적으로 새주소만 사용하게 된다”며 “새 주소가 빨리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