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임대차 표준계약서 준수
건설기계 임대차 표준계약서 준수
  • 귀여운짱구
  • 승인 2008.07.03 09:15
  • 호수 2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는 민주노총소속 건설노조 광주전남건설기계지부 광양지회에서 지회장을 맡고 있는 백성호입니다.
저 역시 광양에서 덤프1대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며 건설현장을 누비고 다니면서 일을 하고 있는 덤프노동자입니다. 덤프차 역시 물로 운행하지 않기에 기름 값은 천정부지로 올라만 가지만 덤프 운반대여료는 기름 값은 고사하고 물가인상분도 따라 가지 못해 우리 덤프(건설기계)노동자들이 적자생활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지난 6월 22일 덤프노동자 고 김상만 동지가 자신의 금쪽같은 보물단지인 덤프차에 덤프노동자의 한과 희망을 유서로 남기며 목을 매었습니다.
스스로가 목숨을 끊을 수 밖 에 없는 비참한 상황이 지금 우리 덤프노동자들의 현실인 것입니다. 3년 전, 덤프노동자들이 ‘우리도 노동자다’라며 인간선언을 하고 덤프연대를 결성하였으나, 정부당국과 건설사들은 덤프노동자의 노동자성 및 덤프연대의 노동조합 인정, 덤프운반대여료의 인상과 노동조건의 개선이라는 현실적 요구를 애써 외면해 왔습니다.
덤프노동자들은 덤프연대의 결성 이후 지난 3년이라는 기간 무려 5차례나 파업투쟁을 전개하여 정부당국과 건설사들로 하여금 ‘건설기계임대차 표준계약서’를 제정하고 시행할 것을 요구하여 왔습니다.

마침내 올 해 5월 1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건설기계임대차 표준계약서’가 승인되어 시행고시가 발표되었으며, 전국의 건설현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건설기계임대차 표준계약서’에는 하루 8시간의 근무, 유류는 건설사가 부담하고 덤프 운반대여료는 90일짜리의 어음결제가 아니라 현금결제로 한다. 라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그 동안의 건설현장에서 만연했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덤프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이는 덤프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최소한의 노동조건이 개선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당국과 건설사들은 자신들이 협의하고 그 안을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선의 건설현장에서는 권고사항이니 시행을 안 해도 그만이니 하고 떠들어 대면서 교섭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하루,  하루 인간다운 생활이 어려운 우리 덤프노동자들의 가슴에 또 다시 피멍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광양지회는 오늘로 17일째 총파업을 진행하면서 이미 덤프노동자들의 가정은 파탄지경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양지회의 덤프노동자들은 오늘의 부당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30여명의 조합원이 삭발을 통해서 투쟁의 결의를 다져왔으며, 고 김상만동지의 염원을 위해서 덤프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 어떤 어려움이 있다 하더라도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입니다.
‘건설기계임대차 표준계약서를 준수하라!
 덤프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덤프운반대여료를 인상하라!‘ 광양지회 덤프노동자들의 요구는 제정된 법을 준수하라는 너무나도 소박하고 정당한 요구입니다.

광양지회는 지면을 빌어 다시 한번 시청과 국토해양부 및 해양수산청의 당국과 건설회사로 하여금 이번 광양지회 덤프노동자들의 파업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교섭에 나서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