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입점하면 소상공인업소 2000개 몰락”
“코스트코 입점하면 소상공인업소 2000개 몰락”
  • 이성훈
  • 승인 2013.04.01 10:11
  • 호수 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대위, 경제청 인허가 거부 강력 촉구

 

코스트코 입점 반대를 촉구하는 범대위가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

광양지역 상공인단체와 시민단체 등이 정면으로 코스트코 입점 반대 의사를 밝히며 강력 투쟁을 예고했다.

코스트코 입점 반대 광양만권 범시민대책위(범대위)는 지난 달 28일 광양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건축허가권자인 경제청은 민심을 받들어 반드시 인허가를 거부하라”고 요구했다.

광양상공인단체협의회와 시민단체협의회 등 지역 단체들과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300여명은 “코스트코 문제는 단순히 중소상공인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에 위기를 가져 올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전남동부지역 정치인, 산자부(구 지식경제부), 경제청 등이 코스트코 문제해결에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코스트코 입점 강행과 관련, 유통산업발전법의 조속한 시행과 대형할인마트의 중소도시 입점 반대, 수탈자본 끌어들인 중흥 건설 각성을 요구한다”면서 “더욱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범대위는 이어 “배후지역인 순천 신대지구 개발은 시행사인 중흥건설의 이익을 위한 개발로 전락했다"며 ”외국인 학교나 병원 시설유치는 요원한 채, 중흥건설 아파트와 골프장, 상업시설 등으로 중흥건설의 이익을 위한 특별한 용지로 변모했다“고 비난했다.

또 “코스트코를 입점 시키려는 에코밸리와 중흥건설의 행태는 돈벌이를 위해서는 지역경제의 몰락이나 공공성은 안중에도 없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최근 중흥건설은 코스트코 입점이 확정됐다고 광고에 싣고 자사의 아파트분양을 촉진하고 있다”며 “새로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의 절차상 입점은 어려운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김정태 의원은 “홈플러스 광양점 매출액이 연간 600억원인데 코스트코는 이보다 열배 이상규모의 대형매장”이라며 “코스트코가 입점하면 소상공업소 2000개가 몰락하는 현실이 올 것이다”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상공인은 물론 정치인, 시민단체, 시민들이 나서 코스트코 입점을 절대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유통산업발전법의 조속한 시행 △대형 할인마트의 중소도시 입점 철회 △수탈자본 끌어들인 중흥건설 각성을 촉구하고 끝까지 투쟁할 것을 밝혔다.

한편 코스트코는 신대지구에 들어서기 위해 410억원을 들여 2만7388㎡의 부지 매입 계약을 하는 등 입점 준비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