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단상> 스마트폰 중독, 친밀한 소통이 답이다
<교육단상> 스마트폰 중독, 친밀한 소통이 답이다
  • 광양뉴스
  • 승인 2015.10.02 20:34
  • 호수 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섭 <전 순천동산여중 교장>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율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스마트폰은 이제 중요한 소통이요 학습도구가 되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청소년기 아이들에게는 문제가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동통신 3사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만 19세 미만) 약 600만 명이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난 해 분석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률(25.5%)은 인터넷 중독률(11.7%)보다 2배 이상 높고, 전년대비 7.1% 포인트 증가하여 성인(8.9%)의 2.9배 수준에 달했다.

스마트폰의 상용화로 이 매력적인 도구에 빠지기 쉬운 청소년 자녀에게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라고, 조절하라고 지도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24시간 따라다니며 잔소리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스마트폰에 빠져들기만 하는 자녀를 대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고민하는 학부모가 많다. 그래서 어느 학교에서는 저녁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부모님께 맡기자는 약속을 한 학교도 있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의 올바른 스마트폰 이용 습관 형성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 스마트폰 과다 이용 청소년 상담, 부모교육, 치료 관련 매뉴얼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이 매뉴얼은 지난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중심이 되어서 서울대ㆍ중앙대ㆍ을지대 등 학계 전문가와 현장 실무자, 교사 및 학부모 등이 참여하여 제작한 것으로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상담 매뉴얼(개인ㆍ집단)’,‘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부모교육 매뉴얼’,‘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치료 매뉴얼’등 3종(4권)으로 구성되었다.

(매뉴얼은www.mogef,go.kr에서 내려받기 가능)‘상담 매뉴얼’은 청소년이 스마트폰의 강박적 사용을 줄이기 위해 자신의 사용 패턴을 스스로 이해하여 조절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특히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으로 구분해 상담효과를 높이고 상담과정에서 자율성을 높이도록 제작됐다.‘부모교육 매뉴얼’은 부모가 스마트 기기를 이해하고, 자녀가 스마트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친ㆍ한ㆍ자 스마트폰 자기조절 양육 원리’ 등을 소개하고 있다.‘부모교육 매뉴얼’은 부모들에게 먼저 자녀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이해할 것을 권한다.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든 액정만 터치하면 스마트 세상에 들어갈 수 있어 어느 기기보다 중독성이 심하다는 미디어 특성을 갖고 있다.

발달적 특성상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겪는 시기로, 청소년들이 어지러운 마음을 피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선택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질적으로 우울증,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이 특히 중독되기 쉽다.

이처럼 청소년들이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의지 부족만이 원인이 아니다.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빠질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고, 우리 아이만 스마트폰에 빠져 허우적대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는 이를 이해하고 자녀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관심 있게 지켜봐 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매뉴얼은 충고한다.

매뉴얼은 스마트폰은 혼자 사용하는 개인 매체이므로 자녀 스스로 조절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부모의 관리·지도가 어렵다고 지적한다.“스마트폰을 하루 몇 시간 이상 사용하면 빼앗는다”는 방식의 강압적인 처벌이나 규제는 자녀가 커갈수록 오히려 부작용을 낳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녀가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할 수 있도록‘친밀한 의사소통’부터 힘쓸 것을 권한다. 처벌·규제보다 먼저 자녀와 ‘친밀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매뉴얼은 강조하고 있다.

부모ㆍ자녀 간 친밀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때, 함께 한계와 규칙을 정하고 자녀의 조절 동기와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자녀와 합의한 규칙이 부모의 마음에 다소 안 들더라도 자녀가 지키기 쉽게 만들고, 점차 난이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자녀가 스스로의 생각이나 행동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신뢰와 격려가 필요하다.

그리고 피드백을 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피드백 방안으로 부모와 자녀가 합의해 상벌을 정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매뉴얼은 이러한 과정에서“자녀가 제기하는 의견에 대해 변명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의 생각(가치, 흥미)을 찾아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것”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