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패러다임 바꿔야”
“시정패러다임 바꿔야”
  • 이성훈
  • 승인 2006.10.16 16:27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지방선거 민노당 후보 기자회견 가져
민주노동당 2006년 전국동시지방선거 광양지역 후보자 4명은 13일 광양시청 홍보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견을 발표했다.

김정태 광양시장 후보를 비롯한, 김상기 제2선거구(중마동) 도의원 후보, 김재우 제1선거구(광양읍) 시의원 후보, 정인재 제2선거구(중마동) 시의원 후보 등과 민노당 관계자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시정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자리에서 “지역경제의 핵심을 고용창출과 고용안정에 두고 중소,토착산업과 영세상인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해 지방자치 실현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후보들은 “광양시 평균소득 2만불은 누구를 기준으로 계산된 것이냐”고 비판한 뒤, “시정의 패러다임은 노동자, 농민, 서민을 위해 주민의 복지와 사회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근본적인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후보들은 대안으로 “지역경제의 핵심을 고용창출과 고용안정에 두고 지역경제의 토대가 되는 중소기업, 토착산업, 1차 산업, 영세상인에 대해 ‘지역개발기구’를 통한 집중적인 지원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복지, 환경, 문화 분야에서 신규 고용 창출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튼튼히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의회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가했다. 후보들은 “분명한 기준도 없이 의원간의 밀실야합을 통해 선거구획정안을 개악하려는 최근 광양시의회의 모습은 의회의 어두운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의회는 시정의 현황을 시민에게 투명하게 전달하고 시민의 뜻을 최대한 반영해 책임있는 의정활동을 수행해야 한다”며 “의회 활동에 대해 실질적인 주민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주민발의제, 주민투표제, 주민소환제를 제ㆍ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읍면동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 의회 운영과 중요한 의사결정과정에 시민의 토론을 보장하는 시정정책토론 청구제 등을 통해 의회를 시민 토론의 광장으로 변화시키겠다고 다짐했다.

후보들은 이어 “각종 위원회 구성에 있어 공개 모집과 여성 할당 30% 준수, 공공기관부터 장애인 의무 고용을 5%로 확대하는 노력 등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받지 않는 시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주의에 기대고 민심에 반하는 정당이 아닌 꿋꿋이 삶의 현장에서 노동자, 농민, 서민과 손잡고 나가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민노당 광양시위원회는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전당원의 투표로 2006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를 선출했었다.
 
입력 : 2005년 12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