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친 데 덮친 포스코…시민활동가 고발 규탄•화물연대 집회 이어져
엎친 데 덮친 포스코…시민활동가 고발 규탄•화물연대 집회 이어져
  • 이정교 기자
  • 승인 2020.05.22 17:31
  • 호수 8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노조들 한 주 내내 집회
각기 다른 주장 펼치며 압박 나서
대기오염물질 배출 1위 불명예까지
지난 18일, 95개 시민단체가 연대해 시민활동가를 고소한 포스코를 규탄하고 나섰다. 20•21일은 각각 금속노조와 화물연대가 포스코를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 18일, 95개 시민단체가 연대해 시민활동가를 고소한 포스코를 규탄하고 나섰다. 20•21일은 각각 금속노조와 화물연대가 포스코를 강하게 비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생산량 감소 위기에 몰린 포스코가 이번에는 지역사회에 뭇매까지 맞고 있다.

포스코가 지난 1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환경오염 문제를 제기해 온 한 시민활동가를‘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과‘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게 발단이다.

지난 18일, 95개 시민단체가 연대해 시민활동가를 고소한 포스코를 규탄하고 나섰다. 20•21일은 각각 금속노조와 화물연대가 포스코를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고소된 시민활동가가 속해 있는 광양만녹색연합과 시민공동대응은 포스코 환경개선과 재발방지 등을 촉구하며, 미세먼지와 중금속 성분·농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으나 잘못된 비교 방식으로 인한 일부 오류를 정정한 바 있다.

이에 광양·여수·순천·하동·구례·남해 등 95개 단체가 연대한 포스코 광양제철소 시민단체 활동가 고소 규탄 공동 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광양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한 비판에 나섰다.

대책위는“포스코가 고발한 행위와 내용은 활동가 개인이 아니라 단체가 나선 공익적 활동이고, 책임 또한 단체 전체에 있다”며“한 시민활동가를 고발한 것은 시민단체에 재갈을 물리려는 비겁한 행위며, 지역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이는 대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져버리는 횡포다. 파렴치한 행위가 중단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겁박 행위 즉각 중단 및 고소를 취하를 요구하며, 전남도에는 포스코에 대한 환경감시를 촉구했다. 또한 지난 22일부터 6월 17일까지 컨테이너부두 사거리 등 지역 곳곳에 집회 신고를 하고, 출근길 거리 선전전을 전개 중이다.

지역 정계도 이번 포스코의 고소 사건에 유감을 표했다. 기자회견에는 백성호·서영배·정민기 시의원과 김미애·이복남 순천시의원이 참석해 연대의 뜻을 밝혔다.

정민기 의원은“서동용 당선자도 이낙연 전 총리에게 부당함을 전했고, 포스코 지도부에 합리적이지 못한 진행을 지적했다”며“대기업답지 않은 행위에 시의원 중 한 사람으로서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연대에 광양참여연대·광양환경운동연합 등 대표적인 시민·환경단체가 연대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일부 궁금증은 남았다.

대책위 관계자는“기자회견에 실무자들은 참여하지만 단체 이름으로는 참여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들었다”며“연대를 하지 않음에 아쉬웠지만 나름의 사정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일에는 화물연대 전남지부가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고, △최저입찰제 폐지 △2차 운송 폐지 △해송·철송의 육송 배분 등을 요구했다.

또한 21일은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가 포스코의‘유연생산체제’를 비판하며 노조와의 소통을 통해 노동과 고용의 정책적 대안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현재의 비상경영체제를 전면 폐기하고, 노조와의 토론에 나설 것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임금협상 결렬 이후 4달 넘도록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성암산업 역시 매주 월·수·금 아침마다 출근길 가두행진을 이어가며‘분사없는 매각’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최근 환경부 발표에 따라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지난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1위의 불명예를 안게 되면서 광양환경운동연합의 성명도 뒤따랐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2018년 3위였던 광양제철소가 지난해 총 1만9418톤을 배출해 1위 기업이 된 것을 두고, 그동안 지역사회에 약속한 저감 노력이 무색하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지역사회와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 무수한 갈등을 겪으면서도 1위라는 불명예는 적지않은 박탈감을 준다”며“지역민과 국민 체감에 부합되는 책임 있는 자세와 엄중한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일련의 상황을 두고 “시민활동가 고소 건은 지난 한 해 동안 해당 활동가가 악의적인 의도로 포스코를 향한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를 계속해왔다”며“이로 인해 지역사회의 혼란과 갈등을 야기했음에도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어 바로잡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그동안 포스코는 정당한 시민사회활동에 대해서는 의견을 존중해 왔다”며“절대 시민활동가 개인을 표적한 것은 아님을 알아 달라”고 덧붙였다. 또한“화물연대 집회는 그동안 포스코 계열사의 물류 운송이 나눠져 있어 그룹 차원의 업무 효율화를 위한 일”이며“금속노조의 비상경영체제 철회 역시 코로나19로 세계적인 불황에 따라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만큼 협력사들도 이에 동참해 주길 바라고, 절대 협력사에게 불이익을 주기 위한 결정이 아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