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광양 시민의 양심과 행동을 기부하자
[기고]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광양 시민의 양심과 행동을 기부하자
  • 광양뉴스
  • 승인 2021.04.16 17:37
  • 호수 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성
광양시향토청년회 회장

미얀마 군부는 지난 1962년 네윈의 쿠데타 이후 2015년까지 53년 동안 정권을 장악했었다.

지난해 11월 열린 총선에서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상징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NLD(민주주의민족동맹)이 전체 선출 의석의 83.2%를 차지하며 압승을 거두자 군부는 총선 부정 의혹을 제기하고 수치 국가고문과 윈민 대통령을 구금하고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했다.

군부 쿠데타 이후 현재 미얀마에서는 유혈사태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미얀마 군경의 무차별 진압으로 사망한 민간인이 4월 12일 현재 700명을 넘어섰으며, 끔찍한 반인도적 만행도 연일 이어지고 있다. 시신이 유기 또는 탈취된 경우나 행방불명되어 생사를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아 실제 사망자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미얀마 상황을 보면 1979년 12월 12일 군사반란으로 정권을 장악했던 신군부에 항거했던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이 떠올라 미얀마의 상황이 남의 일 같이 느껴지지 않는다.

고 김대중 대통령은“행동하는 양심이 됩시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입니다”를 강조했는데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같은 미얀마 민주화 운동을 위해 광양 시민이 할 수 있는 일은 양심과 행동을 기부하는 것이다.

2010년 미국에서 설립된 전세계 최대 자선 사이트인 고펀드미는 자선 모금형 펀딩 사이트 이다.

검색포탈에서‘미얀마 민주화 기부 방법’을 검색한 후 고펀드미(www.gofundme.com)에 들어가 1. Donate now : 클릭 → 2. Enter your donation : 기부금액($100은 약 11만원 정도) → 3. Tip : 고펀드미사에 주는 수수료, 7% 선택 → 4. First Name :‘광양시’라고 쓰자. Last Name : 이름 → 5. Your Email : 이메일 주소 → 6. Zip Code : 광양시를 뜻하는 ‘KS005’ 기입 → 7. Credit Number, Month, Year : 카드 번호, 월, 년 → 8. Security Code : 카드 뒷면 세 자리 숫자 → 9. Donate : 클릭 및 완료 → 10. 사이트 새로 고침하면 나의 이름과 기부한 금액이 뜬다.

위에서 First Name의‘광양시’는 광양 시민의 양심과 행동을 국제적으로 보여준다는 뜻이다.

해외 결제이므로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에 VISA, Mastercard 등이 표기돼 있어야 하며, 카드 번호 유출이 우려될 경우, 광양시향토청년회(kimds321@hanmail.net)로 문의하면 안전하게 기부할 수 있다.

1980년 광주 그리고 1987년 우리나라 전역에서 민주화를 갈망하고 외쳤던 국민 중 미얀마 민주화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미얀마 국민은 많이 무서울 것이고 많이 외로울 것이다. 우리의 작은 관심이 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광양시에‘선샤인(국제) 사랑펀드’개설을 제안하며, 1950년 한국전쟁 당시 화폐로 5만 달러 상당의 쌀을 우리나라에 지원했던 원조국 미얀마의 민주화를 위해 작은 기부로 전 세계에 광양 시민의 양심과 행동을 전달하자. 미얀마 민주화를 응원한다.

<외부 기고 및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