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법정문화도시 목표…예비사업 수행 ‘심혈’
이젠 법정문화도시 목표…예비사업 수행 ‘심혈’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10.11 08:30
  • 호수 9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억 투입, 4개 분야 17개 예비사업 진행
문화도시사업단→문화도시지원센터 전환
조직·인력 규모 확대 방안 면밀히 검토
제5차 예비문화도시 현장 실사 

제5차 예비 문화도시로 선정된 광양시가 최종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예산 확보와 조직·인력 개편 계획을 세우는 등 예비사업 추진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광양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28일 제5차 예비문화도시로 광양시 등 8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광양시는 ‘동행하는 시민 교류하는 미래, 문화교역도시 광양’을 주제로 공모에 참여했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루고,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한다.

문화도시 지정을 원하는 지자체는 공모를 통해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받아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받고 1년간 지자체 예산으로 예비사업을 추진해야 하며, 예비사업 추진 실적평가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체부 장관이 최종 문화도시를 지정한다.

이에 발맞춰 광양시는 앞으로 1년간 10억원의 자체예산을 편성해 예비도시사업을 진행하고, 향후 법정문화도시 선정을 가정해 5년 동안 195억원(국비와 시비 1대 1일 매칭)의 예산투입 계획도 마련했다.

최종 문화도시 선정에 앞서 예비도시사업은 4개 분야 총 17개 사업이 진행된다. 4개 분야는 문화시민육성과 문화 다양성 확보(키우고), 도시전환을 위한 시민의 도전 지원(실천하고), 교류협력 등을 통한 새로운 도시 가치 창출(연결하고), 도시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문화적 융합(융합하고)을 말한다.

구체적인 사업을 보면 광양시민원탁 ‘공동’을 비롯해 문화동행마을, 예산참여마켓 ‘모든’, 일상문화아지트 ‘동행상점’, 광양사랑동행기금, 교류의 바다, 문화제철소 등의 사업이 눈에 띈다.

광양시는 사업을 매끄럽게 추진하기 위해 인력과 조직도 개편할 예정이다.

그동안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운영되어온 문화도시사업단을 광양시문화도시지원센터로 전환하고 인력과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문화도시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광양시민원탁 ‘공동’이라는 시민협의체를 가동해 문화도시지원센터와 함께 예비도시사업 추진체계를 확립한다는 복안이다.

정책지원을 위해서는 광양시와 행정부서 중심의 문화도시행정협의체를 구성하고 가칭 ‘광양문화재단’을 연계해 문화도시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안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지난 6년간 2200여명의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200여회의 만남을 바탕으로 시민중심의 5차 예비문화도시에 선정되는 성과를 냈다”며 “앞으로 1년 예비사업을 통해 반드시 최종적인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광양시는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인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선정됐고, 보조사업자로 5년간 문화도시사업단을 운영했다.

광양시는 이 과정에서 예비문화도시 지정이란 목표를 추가하고 지난 두차례 예비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했으나 연이어 탈락하며 5년 한시기구인 문화도시사업단의 운명이 존폐의 기로에 서기도 했다.

광양시는 2022년 시비를 투입해 문화도시사업단을 운영하며 제5차 예비문화도시 지정 공모에 다시 도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