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수산물, 시 차원 안전검사 시스템 구축해야”
“지역수산물, 시 차원 안전검사 시스템 구축해야”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6.18 22:00
  • 호수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원 의원, 제319회 정례회 ‘5분 발언’… 피해 우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현실화”…대응 방안 제안

광양시의회 최대원 의원이 지난 12일 제319회 광양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따른 광양시의 대응 방안 마련을 제안했다.

최대원 의원은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의 최종 보고서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인근 국가들과 자국 내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오늘 6월 12일부터 핵심 설비의 시운전을 시행할 예정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시점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빨리 현실화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원자력계는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와 관련, 우리나라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80% 이상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수산물 구매하지 않겠다는 국민 여론 또한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며 “심지어 수산물 안전 여부에 관해 전문가 의견 또한 첨예하게 갈리고 있어 오염수 방류에 따른 국내 수산업계의 피해는 감히 예측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정부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성 물질 검사 강화’, ‘전국 연안해역의 해양 방사능 조사정점 확대’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수산업을 비롯한 관련 업계가 입을 피해 대응책으로는 역부족 이라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최 의원은 우리 광양 수산업계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는 현안임을 인식하여 정부의 대책 마련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 광양시 만의 정책적 대응 및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3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우선 지역 내 유입 및 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시 차원에서 선제적 안전 검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근 여수, 순천과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산업계 종사자들과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광양시가 광양수산물유통센터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유입·유통되는 모든 수산물에 대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자체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구축해야 한다”며 “인근 지자체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공동으로 대응하고 안전성을 홍보한다면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수산인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집합 교육 및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원전수의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 모두가 수산물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조만간 닥칠 일로 우리 지역 내 어업인들과 관련업 종사자들의 생업에 큰 손해가 예상되기에 집행기관에서 그 어떤 현안보다 시급하게 인식하여 대응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