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이차전지 메카위해 ‘기회발전특구’ 신청
광양시, 이차전지 메카위해 ‘기회발전특구’ 신청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6.18 22:03
  • 호수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 TF팀 구성해 지정 ‘총력’
대규모 투자, 긍정적 요소 평가
높은 경쟁률, 낙관적이긴 일러
추가 산단 부지 마련, 용역 중

광양시가 이차전지 소재·부품산업을 시의 핵심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발벗고 나선다. 

지난달 25일 국회에서 ‘지방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기회발전특구’ 지정 근거가 마련됐다. 

기회발전특구란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특구로, 기업이 비수도권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할 경우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파격적인 지원이 가능해지는 제도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이나 지방에 신·증설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세제감면, 각종규제완화, 재정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광양시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지난 1월부터 움직임에 나섰다. 주순선 부시장을 단장으로 기업·대학·행정기관이 합동으로 TF를 꾸미고 지난 12일에는 특구지정신청을 위한 용역을 착수했다. 

아울러 그동안 전략산업특화단지, 국가산단 지정 등 이차전지 산업을 미래먹거리로 육성하려는 준비과정에서 쌓인 노하우와 동호안 법령 개정에 따른 포스코의 대규모 투자를 더해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진행한다. 

최근 광양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긍정적인 요소들이 눈에 띈다. 지난해 11월에는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규모인 포스코퓨처엠 양극재 생산공장이 들어섰다. 인근에는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포스코HY클린메탈(주)가 이번달부터 1차 양산에 돌입했다. 

또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공장이 지난 13일 착공식을 가졌다. 수산화리튬에 이어 내년까지 양극재 공장 등에 총 3조 18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예정되있다.

아울러 동호안 규제 해제에 따른 포스코의 대규모 투자도 호재로 꼽힌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직접 광양을 찾아 산업입지법 시행령을 개정해주기로 약속하며 포스코는 동호안 부지에 4조 4000억 규모의 투자를 예고했다. 이 중 이차전지나 수소산업에 대한 비중이 큰 것으로 알려져 광양시는 대규모 이차전지 클러스터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더군다나 특구는 산업단지가 연접해 있지 않아도 면적 상한선 100만평 내에서 분할 지정이 가능해 동호안은 대상지로 포함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낙관적으로 보기는 이르다. 정부가 1차 시범사업 대상지로 전국에서 3~4곳을 지정할 계획인데다 각 지자체들도 특구 지정을 기회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전남 내에서는 9개 시군에서 12개 산업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유력한 곳은 광양과 서부권 솔라시도로 압축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광양이 신청대상으로 선정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특구수요조사 당시 광양이 압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귀띔했다. 

전국적으로는 이차전지 산업을 육성중인 도시들이 경쟁 대상이다.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신청 현황을 보면 이차전지 분야에 포항, 울산, 청주, 상주, 군산-새만금 등이 있다. 이 중 특화단지에 선정되지 못한 지자체는 이번 특구에 신청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포항은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의 기업을 내세운 양극재 소재 특화단지로 광양과 산업이 상당부분 겹쳐있는 상황이다. 

추가적인 산단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다. 분할 지정이 가능하다지만 100만평이 이차전지 특구로 지정된다면 더 이상 기업이 입주할 땅이 없다. 

이에 시는 최근 산단 조성에 대한 용역을 마쳐 최종 후보지 2곳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타당성 조사에 나선다. 현재 대상지는 서부권에 약 17만평, 동부권에 약 18만평 정도로 알려졌으며 타당성 조사를 마친 후 산단 지정 여부가 결정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