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칼럼] 죽상경화증의 진단, 치료 및 예방
[의료칼럼] 죽상경화증의 진단, 치료 및 예방
  • 광양뉴스
  • 승인 2023.07.02 17:12
  • 호수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천 / 광양사랑병원 중재혈관외과 원장
이순천 / 광양사랑병원 중재혈관외과 원장

초기 단계의 죽상경화증의 진단은 거의 불가능하며, 여러 가지 위험요인을 추측할 수 있을 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가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 진단 검사가 시작됩니다. 선별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 대부분 죽상경화증의 위험인자(당뇨, 고혈압, 고지혈증)가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동맥경화가 발생한 경우에 부위에 따라 혈액 검사, 도플러 초음파 검사, 사지 혈압 검사,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심전도 검사 

죽상경화증이 심하더라도 안정시의 심전도는 대부분 정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심전도에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죽상경화증이 없다고 판정할 수 없습니다. 급성심근경색증 같은 심한 경우에는 초기의 심전도가 진단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운동부하심전도 검사 

운동부하심전도 검사는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협심증의 유무를 판단하는 선별 검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 양성으로 판정이 되거나 고위험군으로 진단이 되면 관상동맥 조영술 같은 적극적인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핵의학 검사 

핵의학 검사는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협심증과 허혈성 심장병 등 죽상경화증에 의해 발생하는 관상동맥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가 어려운 경우이거나 위양성율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검사로서 검사에 따른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CT 검사 

관상동맥을 CT를 통해 검사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이 되어 협심증에 대한 검사를 CT를 통해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의 장점은 비침습적으로 손쉽게 관동맥의 해부학적 이상을 발견할 수 있으며 주로 건강 검진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관상동맥(심장혈관)의 죽상경화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허혈성 심장질환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입니다. 관상동맥조영술을 통하여 혈관의 협착이나 폐색 부위를 정확히 진단하고 더불어 경피적 관상동맥 성형술이나 스텐트 삽입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와 MRI·A 검사 

경동맥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나 두경부 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는 경동맥 초음파 검사와 MRI·A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죽상경화증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의 개선입니다. 음식 섭취를 잘 조절하며 적당한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상경화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나 중재적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이 동반된 경우 항고혈압 약제를 사용하여 혈압을 잘 조절해야 죽상경화증의 진행을 막습니다. 

당뇨가 동반된 경우 적극적인 약물치료와 운동요법, 식이요법을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중재적 시술은 죽상경화증으로 인하여 혈관이 심하게 좁아진 경우 혈관 내부에 조그마한 풍선이나 스텐트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좁아진 혈관을 확장하는 혈관 성형술 등이나 스텐트 삽입술을 이용하여 시술을 합니다.

혈관 우회수술은 죽상경화증으로 인하여 혈관의 협착이나 폐색이 광범위한 경우 인조혈관이나 자신의 정맥을 이용하여 폐색이 있는 부위를 우회시키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죽상경화증의 예방을 위해 평생 동안 음식과 생활습관을 잘 길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야채를 매일 섭취 하고 곡물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특히 설탕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며 소금과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많은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가능하면 살코기를 먹도록 합니다.

흡연을 한다면 당장 금연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높거나 당뇨가 동반된 경우는 약물치료 및 생활요법 개선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조절을 잘 해야 죽상경화증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