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지구는 광양시 아니냐!”
“황금지구는 광양시 아니냐!”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7.02 18:02
  • 호수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금지구 입주 예정자로 구성된
폐기물매립장 설치 반대, 비대위
시청 앞 집회 ‘광양시 무책임 성토’
“市, 경제청에 떠넘기고 방관만”

황금산단 폐기물 매립장 설치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지난달 29일 오전 9시에 광양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광양시에 ‘적극 행정’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황금지구에 입주 예정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영배 의장과 백성호 부의장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도 자리에 함께했다. 

비대위는 “광양시는 도시계획을 수립하면서 유해시설이 주거단지 인근 거리에 설치되어도 무관하다는 입장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모든 게 경제청 소관이고 책임이면 황금지구는 광양시의 행정구역이 아니고 책임도 없는 것이냐”고 토로했다. 

이어 “시청에 매립장에 관해 이야기했을 때 경제청 소관 업무라는 이유로 방관하고 있는 모습에 결국 여기까지 올 수 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경제청)이 2019년부터 폐기물이 축소될 것을 알았음에도 행정 절차를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선정업체인 ‘골든에코’와 과거 환경사고 이력이 있는 ‘인선이엔티’의 관계를 모르쇠로 일관하는 이유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비대위는 “처리장 면적을 최초 6000㎡에서 4만7000㎡로 7.8배나 확대한 사유가 바이오매스 발전소의 폐기물 예측 발생량에 근거했다 말하지만 2019년 경제청에 전달된 환경영향평가 결과에는 ‘발전소 폐기물 전량 재활용한다’는 내용이 주요 포인트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발전소 폐기물의 재활용 처리계획을 인지했음에도 오판으로 실행된 행정절차를 지난 4년간 바로 잡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매우 궁금하다”고 따져 물었다. 

또 “포털사이트에 검색 한번만 해봐도 양 기업은 하나의 장소에 사무실을 두고 운영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경자청은 몰랐다고 주장하면서 두 기업의 관계를 왜 숨기려는 것이냐”고 주장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최근 황금지구 입주 예정자들의 민원으로 이슈화가 되자 부리나케 해당 업체에 재검토 보완을 통보했다”며 “시민들이 가만히 있으면 은근슬쩍 넘어가려 했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폐기물매립장 용량 원상 복구 △외부 산업폐기물 반입 반대 △지정폐기물 매립 반대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주민공청회 재진행 △인근 추가 유해시설 도입 반대 등을 요구했다. 

집회를 마친 비대위 관계자들은 광양시의회를 방문해 서영배 의장, 백성호 부의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백성호 부의장은 “경제청이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사업 시행자인 ‘골든에코’ 측에서 제공한 자료로 상세한 내용을 검토해 본 결과 행정 절차를 취소하긴 어려워 보이는데다 소송전까지 이어질 기미가 있어 향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조언을 건네며 “시의회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곧바로 간담회를 가진 서영배 의장은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허가 때에도 끝까지 반대했으나 결국 저지하지 못했다”며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유해시설이 들어오는 걸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