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23 광양…숙제 가득 안고 해 넘기는 이슈들
아듀 2023 광양…숙제 가득 안고 해 넘기는 이슈들
  • 광양뉴스
  • 승인 2023.12.18 08:30
  • 호수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한해 광양지역사회 이슈 모아 ‘그 이후’ 보도
#기회발전특구#글로컬대학#정비자회사#상생협력TF

2023년 달력이 이제 1장 남아있는 것을 보면서 올 한해도 쏜살같이 빠르게 지나갔음을 새삼 느끼기 된다. 올 한해가 시작되자 마자 광양시에서는 크고 굵직한 많은 이슈들이 지역사회를 요동치게 했다. 또한 어떤 이슈들은 전국 TV 뉴스에도 보도되는 등 전국민의 관심사가 되기도 했다. 이에 광양신문은 저물어가는 2023년을 되돌아보며 기존 ‘광양신문이 꼽은 10대 뉴스’를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 보도키로 했다.‘못다 푼 숙제 가득 안고 해 넘기는 광양 2023년’이라고 이름 붙인 이번 기획보도는 올 한해 지역사회에 커다란 이슈가 됐지만, 이후 △어떻게 해결됐는지 △어떻게 하기로 했는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려지지 않은 이슈를 모아 ‘그 이후’를 보도키로 한 것이다. 광양신문은 ‘못다 푼 숙제 가득 안고 해 넘기는 광양 2023년’ 이슈 16개를 선정해 12월말까지 매주 4개의 이슈들을 모아 연재할 예정이다. 이번 12월 18일자에는 △이차전지 메카 ‘기회발전특구’ △순천대 글로컬 대학 선정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이후 △멈춰버린 상생협력TF 회의 등 4개 이슈를 보도한다. <편집자주>

광양시, 이차전지 메카로 도약할까…‘기회발전특구’ 지정 추진

△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규모인 포스코퓨처엠 양극재 생산공장.

광양시가 현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노린다. 내년 1월 중 신청을 마치면 이르면 상반기 중에는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5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기회발전특구’에 대한 근거법안이 마련되자 광양시는 관련 용역을 진행하는 등 재빠르게 지정을 위한 움직임을 가져갔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공식 석상에서 “이차전지는 수소산업과 함께 미래산업 핵심이자 우리 시의 대표 전략산업”이라며 “이 정부의 국정과제인 기회발전특구 1차 지정은 반드시 받아 세계 배터리 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수차례 강조해왔다.

동호안 규제가 해제되면서 포스코가 대규모 투자를 예고한 상황에서 사실상 광양시가 기회발전특구에 포함되는 것은 당연해졌으나 문제는 200만평 중 어느 정도가 포함되느냐가 관건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지 않아 확실한 건 없지만 내년 3월경 신청을 예상하고 있다”며 “신청권이 전남도에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산업용지를 포함시켜 광양에 더욱 많은 이차전지 앵커기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발표한 지방 시대 종합 계획에 따르면 지방으로 가는 기업에 세제, 규제 완화, 정주 여건 개선 등 다양한 혜택을 주기 위해 도입되는 공간으로, 광역시는 150만 평, 도는 200만 평 이내까지 설정할 수 있다.

기업에겐 5년간 소득세와 법인세, 취득세, 재산세 100% 감면이란 파격적 세제 혜택이 주어진다.

김성준 기자

 

광양에도 대학 신설될까?…순천대 글로컬 대학 선정

△ 국립순천대학교가 2023년 ‘글로컬대학 30’에 선정됐다.

순천대학교가 정부가 올해 시작한 ‘글로컬 대학 30’에 선정됐다.

광양시는 순천대학교와 ‘광양 지산학 캠퍼스’구축을 위해 MOU를 체결하고 본지정에 힘을 실어온 만큼 광양에 캠퍼스가 신설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난 13일 국립순천대학교가 교육부 공모 글로컬대학30 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됐다.

글로컬대학30은 지역대학을 중심으로 지역 전략산업·지자체 특화 연계를 통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혁신대학을 육성하는 사업으로, 교육부 단일 공모사업으로는 역대 최고 수준인 약 1000억원의 국비를 5년간 지원한다. 전남 지역에서는 순천대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광양시는 순천대학교와 지난 9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추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협약 내용에는 △광양 첨단신소재연구센터 구축 △첨단산업 분야 지산학 클러스터 구축 △특화분야 기업 유치 및 강소기업 육성 △특화분야 융합 교육 강화 및 취·창업 활성화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체제 완성 등이 담겼다.

시와 순천대는 광양 첨단신소재연구센터 설립을 시작으로 ‘광양 지산학캠퍼스’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이차전지, 수소산업 등 지역 미래산업에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계자는 “세부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지만 성공적인 캠퍼스가 구축될 수 있도록 순천대학교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이어 나가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중 대략적인 밑그림이 그려질 것 같다”고 말했다.

김성준 기자

 

‘개점 휴업’ 상생협의회…기능 변화 불가피

△ 지난해 12월 마지막으로 열린 상생협의회(3차 회의).

지역사회와 포스코가 상생협력 방안을 찾겠다며 논의 기구인 ‘상생협의회 TF’를 꾸렸으나 상황이 급변하면서 사실상 ‘개점휴업’상태에 놓였다. 정인화 시장이 지난 6월 최정우 회장에게 직접 협조를 요청한 사안들 대다수가 상생협의회가 요구해 온 의제와 겹치면서 별도로 협의회를 열기 애매모호해졌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상생협의회에 소속된 기관들 역시 회의 개최에 소극적인 반응이다. 광양시는 이미 지난 7월 조직을 개편하면서 철강항만과에 배치됐던 ‘상생협력 TF팀’을 없애고 기능을 제철항만팀으로 옮겼다.

시 관계자는 “시 차원에서 요구사안을 시장님이 직접 전달했기 때문에 별도의 상황이 생기지 않는다면 상생협의회 개최 계획은 없다”며 “대규모 투자가 예정된 만큼 행정지원을 통해 원활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동호안 대규모 투자가 예고돼 있어 상생협의회의 요구안이 어느 정도 실현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목소리가 높았던 포스코 퓨처엠 본사 이전의 경우 그룹 차원에서 논의돼 할 사안이라 광양제철소에서 답변을 주기는 어려워 보인다.

TF에 속해있는 시민단체는 결정 권한을 가진 양 기관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목소리를 높이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기능이나 역할이 변화할 경우 시민들에게 충분한 사전 설명이 되야 한다는 반응이다.

관계자는 “투자가 계획돼있더라도 상생협의회에서 협의해야할 다른 의제들도 있다”며 “지속적인 협의로 이견을 좁혀 나가면서 기능 변화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시민들 의견을 충분히 듣고 설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성준 기자

 

포스코 정비자회사 우여곡절 끝에 설립 ‘안정화는 내년쯤’

△ 지난 6월 1일 포스코 정비자회사가 정식으로 출범했다.

지난 4월 포스코가 2022년 9월 태풍으로 인한 포항제철소 수해복구 과정에서 정비전문 자회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했다며 설비 강건화를 위해 정비전문 자회사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 같은 포스코의 정비자회사 설립 계획에 대해 지역 노동계와 기존 정비·설비 협력업체, 광양시, 광양시의회 등에서 반대 입장을 나타내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특히 광양시의회는 정비 자회사 설립추진이 일방적이라며 원점 재검토와 지역업체 상생협력 방안 마련을 주문하는 내용의 반대 성명을 연이어 발표하는 등 강경한 태도를 나타냈다.

이후 시의회 역사상 최초로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정비자회사 설립 반대와 지역사회 상생협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강행하고 시의원 1인 릴레이 피켓시위에 돌입하기도 했다.

이에 포스코는 지역 소상공인과 협력사간 거래 내용을 파악해 종전 그대로 납품받는 등 어떠한 불이익과 손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달여의 줄다리기 끝에 시의회에서 만난 포스코와 광양시의회는 그동안의 과정과 경과를 공유하고 포스코는 기존 지역 구매제도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했지만, 시의회의 ‘문서화’ 요구에는 “선례가 없다”는 이유로 거절해 아쉬움을 남겼다.

이후 지난 6월 1일 광양과 포항에 각각 3개사씩 6개의 ‘포스코 정비자회사’가 정식으로 출범했다. 그러나 최근까지 확인 결과,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정비자회사 대부분이 적자에 허덕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원인으로는 매출은 같지만 △정비자회사 전환시 인건비 증가 △정비자회사 출범에 따른 협력사 자산평가 비용 증가 △신규법인 출범에 따른 기반구축 및 작업환경개선 비용 증가를 꼽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철강 시황 등은 여전히 불확실한 여건이지만, 내년에는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