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근기 예비후보, 조속한 선거구 획정 촉구
유근기 예비후보, 조속한 선거구 획정 촉구
  • 김호 기자
  • 승인 2024.01.12 18:24
  • 호수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획정 지연, 입장문 발표
민주주의 공정 가치, 훼손 심각

유근기 더불어민주당 순천·광양·곡성·구례(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지난 11일 순천시 갑·을 분구와 여수시 합구를 통한 조속한 선거구 획정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냈다.

유근기 예비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22대 총선 1년 전까지 선거구 획정을 마무리해야 하는데 선거를 90여일 앞둔 지금까지도 국회의 선거구 획정은 오리무중”이라고 지적했다. 

유 예비후보는 “특히 인구 5만7000명의 순천시 해룡면은 게리멘더링의 대표적 사례로, 주민의 의사는 물론 지역의 특성을 무시한 해괴한 특례선거구로 짜깁기 됐다”며 “더 이상은 안 된다. 순천의 인구가 여수보다 많아진 만큼 순천 2석, 여수 1석으로 조정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구변동에 의한 획정 필요성을 감안하더라도 정당의 첨예한 이해 대립에 의한 반복적인 선거구 획정 지연은 유권자의 알권리와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 등 정치적 기본권을 침해한 것”이라며 “민주주의의 공정한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국회가 입법 의무를 게을리한 중대한 위법행위”라고 꼬집었다.

더나가 정치신인 원외 후보들은 지역구 획정 지연의 불공정에 맞섬은 물론 현역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단히 불리한 게임을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유 예비후보는 “현역의원은 당원명부의 선점, 선거 90일 전까지 의정보고서 발송, 정당홍보물 게시, 9명의 유급 보좌진, 사무실 등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얼굴 알리기에도 정신이 없다”며 “지역연고와 지명도에 가려 후보자의 능력검증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유 예비후보는 “환경을 바꿀 수 없다면 적응해야 하는 현실이고 오직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에 기대어 발로 뛰며 소통하는 성실한 선거운동에 기댈 수밖에 없다”며 “능력으로 입증한 성공한 군수, 지역민과 함께하는 신뢰의 정치를 통해 성실하게 유권자의 표심을 잡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근기 예비후보는 △민선 6~7기 곡성군수 △전)전남시장군수협의회장 △전)곡성군미래교육재단 초대 이사장 △7대·9대 전남도의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광주전남 김대중재단 지도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