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칼럼] 하지정맥류(varicose vein)의 진단 및 치료
[의료칼럼] 하지정맥류(varicose vein)의 진단 및 치료
  • 광양뉴스
  • 승인 2024.03.29 17:12
  • 호수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천 광양사랑병원
중재혈관외과 원장
△ 이순천 광양사랑병원 중재혈관외과 원장<br>
△ 이순천 광양사랑병원 중재혈관외과 원장

하지정맥류는 증상이 있더라도 초기에 다른 질환과의 구분이 어려운 질환이며, 특히 잠복성 하지정맥류라면 증상이 바깥으로 드러나지 않기에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을 인지하여 초기에 전문의의 진단/검사를 받아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성 혈관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된다면 ‘만성정맥부전에 의한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피부색소 침착, 만성적인 하지부종, 염증, 궤양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기에 되도록 조기에 전문의의 명확한 검진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의 혈액순환 저하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다리 부종, 저림 증상, 근육경련, 피로감 및 중압감 등이 있으며,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쥐남으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혈관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증상, 가족력 등에 대한 문진과 의사의 간단한 진찰을 통해 하지정맥류가 의심이 되면 도플러 초음파 검사(Duplex ultrasound)를 통해 하지정맥류의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되고, 때로는 컴퓨터 단층 정맥조영술(CT venography)이 진단 및 치료 방침 결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1) 도플러 초음파 검사(Duplex ultrasound)

하지정맥류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혈관 안의 피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도플러와 초음파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검사로서 검사 방법은 일반 초음파 검사와 같습니다. 검사 중에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판막 손상 부위에서 피의 흐름이 역류하는 것을 확인하고 역류되는 시간과 속도로 역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컴퓨터 단층 정맥조영술(CT venography)

하지 정맥류가 재발한 경우나 복부나 골반의 원인이 의심되거나 정맥류의 모양 및 위치가 특이한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일반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와 동일하여 검사 시행 전 혈관 조영제를 정맥 투여한 후 검사하게 됩니다.

하지 정맥류는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으면 증상이 완화되고 붓기도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증상이 있거나 병이 악화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혈관외과 전문의의 진단에 의해 환자의 증상과 병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1) 압박 스타킹 착용(Compression Stockings)

압박 스타킹은 발등부터 무릎 또는 장딴지까지 환자의 증상에 따라 혈관 외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착용을 하게 되는데 이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활동할 때는 가급적 꾸준히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야 합니다.

2) 약물 경화 요법(Sclerotherapy)

하지 정맥류가 있는 부위의 정맥 안으로 약물을 주입해서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하여 혈액의 흐름을 다른 정맥 쪽으로 유도함으로써 결국 늘어난 정맥이 막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3) 정맥 내 레이저 요법(Endovenous Laser Therapy, EVLT)

늘어난 정맥 내로 레이저 광 섬유를 넣은 다음 레이저를 발산하여 병든 정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4) 수술 요법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에 몇 군데 작은 피부 절개를 한 다음 병든 정맥 조직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입원 및 마취가 필요하고 피부 절개 상처가 남지만 가장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이상으로 하지정맥류의 진단/검사 및 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회에는 관리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