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물류 중단 절대 없어야”
“광양항 물류 중단 절대 없어야”
  • 광양신문
  • 승인 2006.10.20 17:22
  • 호수 1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항시민행동 23일 기자회견
광양항개발정상화를위한시민행동(상임대표 정평기, 이하 시민행동)은 23일 시청 열린홍보방에서 광양항 화물운송 쟁점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기자회견을 갖는다.

시민행동측은 미리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광양항 물류중단은 광양항의 정상 개발을 염원하는 지역의 모든 노력을 일순간에 물거품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는 결과적으로 광양항의 축소 개발을 주장하는 세력에게 새로운 명분으로 힘을 실어주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시민행동은 이에 화물연대 전남지부와 운송업체들이 끝까지 지역민과 함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민행동은 ▲화물연대는 파업을 자제할 것 ▲운송업체는 성실하게 교섭에 나설 것 ▲광양시는 불법 화물운송ㆍ주선행위를 근절시킬 것을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특히 화물연대를 대화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아 화물연대의 입장을 벼랑으로 몰고 있는 운송업체의 자세변화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시민행동은 운송업체에 대해 “화물연대에게 파업의 명분을 주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시민행동은 운송업체에 대해 “낮은 운송료의 책임을 화주와 알선업체들에게만 전가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며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불법ㆍ불공정 화물운송 거래행위의 단속주체인 광양시가 그동안 인접시와 합동단속을 실시했다고 밝혔으나 실요성에 대해서는 이해 당사자들이 크게 인정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다단계를 자행했던 운송ㆍ주선업체들과 이를 묵인했던 행정당국의 자성을 촉구하면서 행정당국이 강력하고 지속적인 단속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광양항 화물운송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와 기관, 지역사회가 이 문제에 적극 나서 어떤 일이 있더라도 광양항에서 물류가 중단되는 일만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력 : 2005년 06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