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한재 확포장 공사는 ‘절대불가’ 몸으로 막겠다”
환경단체 “한재 확포장 공사는 ‘절대불가’ 몸으로 막겠다”
  • 김양환
  • 승인 2016.04.29 19:39
  • 호수 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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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돌아본 정 시장 “실시계획 나오면 충분히 상의해 결정”

백운산을 넘는 군도 11호선인 광양-구례 구간 확포장 공사를 반대하는 환경단체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정현복 시장이 직접 문제구간인 한재를 걸어보고 해결책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개발과 보존이라는 상반된 논리에 쉽게 결정을 하기가 어려워 보인다.

군도 11호선은 총 20㎞로 이중 미개통 구간인 광양 옥룡면 동곡리 논실- 구례군 간전면 중대리까지 2.5㎞를 시가 확포장 공사를 하겠다고 하자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서면서 지역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시는 이 지역을 확포장해 관광도로망을 구축하면, 관광객이 증가하고 동서간 원할한 교류가 이루어져서 동반성장할 것이고 주민들의 건의가 있기 때문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백운산 허리를 관통하는 도로 확포장 사업이 이루어질 경우, 빈번한 차량통행으로 많은 동식물의 통로가 차단돼 식생물 서식 방해와 자연훼손에 엄청난 위해가 가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또 다른 국립공원 못지않게 백운산은 1000여종 이상 다양한 식생이 풍부하고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동식물 1,2급 보호종 분표가 많이 있는 곳이어서 그대로 존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사업의 시작은 지난해 10월 전국 시장군수협의회에서 광양시장과 구례군수가 양 지역 간 원활한 교류와 동반성장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공동 추진하기로 하면서 부터다. 하지만 지역의 여론을 정확히 읽지 못하고 양 지역 수장이 명분을 쌓기 위한 결정이라는 지적이 많다.

시는 현재 실시설계용역을 체결한 상태로 우선 본 사업에 대한 기본설계를 실시하여 지형여건을 고려한 노선계획과 주변 환경영향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주민공청회와 영산강유역환경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절대불가 입장이다. 박수완 녹색연합 사무국장은 “도로를 확포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나무를 베야하고, 현재 한재는 임도 구간인데도 많은 차량들과 등산객들로 환경훼손이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도로 일부가 직선화되고 확포장 된다면 도로 가장자리는 불법주차장으로 이용이 될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또 “등산객들이 버리고 가는 쓰레기들로 광양시는 불필요한 쓰레기처리 비용만 발생이 될 것”이라며 “그 비용은 고스란히 광양시 주민들에게 다시 돌아올 것이다”고 비판했다.

환경단체들은 광양시가 백운산을 훼손하는 한재도로 개설을 포기하고, 백운산을 서울대무상양도에서 지켜낼 수 있도록 힘을 모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현복 시장은 현장을 돌아본 후 환경훼손도 우려된다면서 기본계획이 만들어지면 환경단체와 충분히 논의해서 시간을 두고 추진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