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협의체 만들어, 광양항 활성화”
“국회의원 협의체 만들어, 광양항 활성화”
  • 광양뉴스
  • 승인 2021.11.08 08:30
  • 호수 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동용 의원, 광양신문 독자위원 좌담서회 밝혀
광양보건대, 아직은 가능성…지자체 지원 필요
여순사건 진실규명에, 전문가 참여 보장해야

[창간22주년 기획] - 서동용 국회의원 & 광양신문 독자위원회 좌담회

서동용 국회의원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 을)이 광양신문 독자위원회와 좌담회에서“지역의 미래인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호남지역의 국회의원 협의체를 만드는 등 성장 방안을 찾아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광양보건대의 경우 아직 가능성이 남아있는 만큼 지자체의 장학금 지원 등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또 다른 현안인 여순사건의 진실 규명을 위해서는 현장 전문가의 조사 참여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지난달 29일 더불어민주당 광양지역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광양신문 창간 22주년 기념 서동용 국회의원&광양신문 독자위원회 좌담회’에 참석해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서 의원을 비롯해 지역위 당직자 4명과 독자위원 6명, 김양환 광양신문 발행인 등 16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서 의원에게 지역의 현안인 △한려대 및 보건대 정상화 △전남 동부권 의과대학·병원 유치 △수소경제 중심도시 선포와 과제 △광양항 활성화 정책 △지역 관광 활성화 방안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따른 지역의 준비 △지역 소상공인 및 청년 정책 등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들었다.

다음은 독자위원회와 서 의원의 일문일답이다.

 

이재학 독자위원장

Q이재학 독자위원장

한려대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 방안과 함께 전남지역 의대유치 방안에 대해 말씀해 달라.

A서동용 의원

지난달 19일 법원의 한려대 파산선고가 있었다. 1차 결정이므로 학교 측은 항고가 가능해 항고했으나 특별한 사정 없는 한 파산 결정이 내려질 듯하며, 학교 폐교 명령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서 청산절차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

오래전부터 보건대 살리는 일에 집중해왔다. 보건대는 간호보건계열에 경쟁력이 있고 취업도 잘되는 학교였기 때문에 생존에 유리하다고 본다. 지자체 등에서 지원되는 국가장학금 혜택만 주어지면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동부권 의과대는 출마 공약이다. 인구 70만의 광역권에 대학병원이 없는 것은 말이 안된다. 우리 정부에서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그리고 우리 전남처럼 의대 없는 지역에 의대 신설 계획을 발표했으나 코로나 상황 속에서 (올해 2월 7차 협의 이후) 의정협의체가 열리지 않고 있다. 의사정원만 나오면 의사들이 대화를 거부하는 상황이다. 아직은 보건복지부에서 속도감을 보이지는 않는 상황이다.

 

Q김양환 광양신문 발행인

김양환 발행인

최근 광양보건대에 지자체의 재정을 지원하자는 광양시의원의 5분 발언이 있었다. 생각은?

A서동용 의원

보건대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생존가능성이 있다. 광양시가 가능하다면 긴급 수혈을 통해 대학이 우선 생존할 수 있도록 하자. 지방대학육성법, 사립학교법과 조례가 있어 일정 부분 지원은 가능하다고 본다. 지자체에서 학생 장학금 등을 지원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듯 하다.

 

Q정민기 독자위원

광양항 활성화가 요원하다. 물동량 창출이 전제되지 않으면 어려워 보인다. 현실적인 타개책은 없는가?

A서동용 의원

지난해 광양항에서 처리한 물동량은 215만TEU로, 기본적으로 여수와 광양산단에서 나오는 180여만TEU를 빼면 자력으로 처리한 물량은 30~40만TEU 정도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자신들의 처리물량을 자랑하지만 이는 어불성설이다. 항만공사가 노력해서 확대할 물량은 컨테이너 물량인데, 특별한 전망도 없고, 심지어‘컨테이너 중심의 항을 바라보는 것은 아니다’는 말까지 한다.

광양항이 안되는 이유로는 물동량 창출을 뒷받침할 배후 소비 및 생산기지가 작아 싣고 내릴 물량이없다는 점이 있다. 따라서 생산기지 등 물동량 창출기지가 필요하다. 세풍산단 생산물량이 광양항을 통해 세계로 나가는 방안 고려해야 하고, 당장은 아니지만 3-2단계를 스마트 항만으로 개조해 세계 최고의 항으로 만들어 보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Q김양환 발행인

정민기 위원

 

부산항 위주의 정부 정책에 맞서 우리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A서동용 의원

항만 관련 정책이 있으면 부산항은 18명의 국회의원이 모두 모이지만 광양항은 저 혼자인 것이 현실이다. 최근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과 함께‘광양항활성화 국회의원 협의체’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정부의 투포트 정책 이후에도 부산신항이 만들어지고 지금은 제2의 부산신항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광양항은 호남의 젖줄이라 할만하고, 호남의 먹거리로 보는 시각이 필요해 호소했다. 이에 김 위원장도 동의했고, 김영록 도지사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늦어졌지만 좀 더 논의하고 협의체 만들어서 발전 성장시키도록 노력하겠다.

 

Q이영석 독자위원

이영석 위원

광양시는 지역관광을 활성화시킬 관광재단이 없다. 관광활성화 위해 관광재단 설립에 대한 의견을 밝혀 달라.

A서동용 의원

관광활성화는 답이 잘 떠오르지 않는 정말 어려운 주제다. 순천과 여수는 관광지로 위상을 확보했는데 어떻게 광양 관광을 활성화할 것인지 고민이다. 다만 관광을 단순한 볼거리 위주로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작지만 아기자기한 사람 중심의 콘텐츠 마련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런 측면을 보면 광양읍의 정겨운 돌담길을 적절히 살려 관광상품화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잘 안되는 것 같아 아쉽다. 관광재단은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왜 필요한지 의식에서 접근했으면 좋겠다.

 

Q김장권 독자위원

김장권 위원

광양시의 수소경제 중심도시 선포에 대한 생각은?

A서동용 의원

2050탄소제로는 국가적 책무다. 미국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는 탄소인증 제품만 납품 받는다고 한다. 인증 없는 제품을 팔수도 살수도 없는 세상으로 간다. 탄소 이후 미래에너지는 전기와 수소다. 광양이 수소를 얘기하는 것은 포스코와 여수산단의 부생 수소가스 때문이다. 우리나라 부생수소 생산은 울산이 가장 많고, 다음이 광양이다. 수소를 이용할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한 듯 하다. 광양시가 수소경제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할텐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구호로 외치고 있어 개념부터 정립해 나가는 노력도 필요하다.

 

Q강원혁 독자위원

강원혁 위원

 

여순사건 특별법 시행령에 직권조사를 위한 전문가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A서동용 의원

여순사건은 시간이 많이 흘러 신청자가 많지 않아 적극적인 직권조사가 필요하다. 여순사건은 현재 국내의 연구자가 많지 않다. 그나마 연구자가 있는 우리 지역에서 직권조사를 위한 전문가가 참여해야 한다. 11월 특별법 시행령 입법예고하면 지역의 의견을 반영해 수정하고 반영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아직 실무위 구성을 위한 조례제정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것 같아 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Q임채성 독자위원

임채성 위원

 

지속적인 소상공인 지원 및 청년정책에 대해 말씀해 달라.

A서동용 의원

소상공인 창업은 한때 유행했던 치킨집, 김밥집 창업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창업이어야 한다. 마지못한 창업이 아니어야. 이런 국가정책 정립되어야하는데 우리는 많이 부족하다.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나라여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소상공인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가장 피해를 본 청년에 대해 정부가 많은 대책을 준비했지만 아직 청년에게 스며들지 않은 것 같다. 제도가 본격적으로 실행되도록 체크하도록 하겠다.

 

Q김양환 발행인

시간되면 백운산 문제와 지방소멸문제, 지방분권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었으나 시간이 길어져 다음 기회에 하겠다. 바쁜데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린다.

정리=지정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