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교통, 버스공영제 검토해야”
“광양교통, 버스공영제 검토해야”
  • 지정운
  • 승인 2012.07.30 09:37
  • 호수 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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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태 의원 “적자 원인 철저 검증 필요”
적자운영을 면치 못하는 광양교통

거의 매년 적자가 발생하는 광양교통의 운영방식을 공영제 형태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정태 광양시의회 의원은 지난 23일 시정질문에서 “광양교통의 적자로 인해 시비 부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적자가 지속되는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점검과 더불어 버스 공영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이날 밝힌 자료에 따르면 광양교통의 적자는 2010년 5억 원에 달했으며, 지난해에는 2억 6천만 원, 올해에는 3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3년 만에 10억 원의 적자가 발생한 셈이다.

김 의원은 “매년 수 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적자가 쌓여가는 데도 회사가 굴러가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의혹이 커져가고 있다”며 “수입의 절반 이상이 현금인 상황에서 수입의 누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현금 수입의 계수 과정과 지출 부분에서 시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최근 타결된 광양교통 임금협상 내용과 보조금 지급 예산 추이, 손실금액 발생 부분 등을 고려했을 때 여러 가지 운영 시스템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이럴 경우에는 버스 준공영제나 공영제를 도입하는 것도 한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수입을 줄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현금 계수를 확인해야 하는데, 매일 확인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도 “현재 매일 수입 자료를 받고 있고, 앞으로는 날짜를 정해 현장 확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문제점을 원천 차단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손실 발생의 근본 원인은 비수익 노선 운행”이라며 “최근 3년 동안 비수익노선 차량이 10대 정도가 늘었고, 이로 인해 기사도 늘어나야 하고 각종 비용도 늘어나지만 바로바로 보조금은 투입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비수익 노선 실태 파악도 기존의 용역 대신 직접 실시할 방침도 밝혔다.

이와 관련 이순심 광양교통 대표는 “10년 동안 열심히 회사를 이끌어 왔고, 적자는 고스란히 회사의 부채로 쌓여있다”며 “개인 대출을 받아 이자를 갚는 등 최선을 다해 회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이를 이해해 주지 못하는 것아 섭섭하다. 지금이라도 시가 직접 회사를 운영하는 공영제가 되길 바라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