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한파 대비하여 피해 최소화합시다
icon 서병환
icon 2011-01-01 09:50:49  |  icon 조회: 10947
첨부파일 : -
겨울이 점점 깊어져 가는 가운데 연일 영하10도 이하로 예상되는 한파가 예고되었습니다. 추위로 인한 동파나 낙상사고, 동상 등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럼 겨울철 추위에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관리는?
- 손가락, 발가락, 귓바퀴, 코끝 등 신체 말단부위의 감각이 없거나 창백해지는 경우에는 동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 심한 한기,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심한 피로 등을 느낄 때는 저체온 증세를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갑작스런 기온 강하 시 심장과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은 급격히 악화할 우려가 있으므로, 유아, 노인 또는 병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유의해야 합니다.
-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은 노출부위의 보온에 유의하고 특히, 머리부분의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외출 후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 간동상에 걸렸을 때는 꼭 죄는 신발이나 옷을 벗고 따뜻한 물로 세척 후 따뜻하게 보온을 유지한 상태로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동상부위를 비비거나 갑자기 불에 쬐어서는 안 됩니다.

2. 수도계량기 및 수도관 관리는?
- 수도계량기의 보온을 위해서 보호함 내부는 헌옷을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밀폐시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합니다.
- 복도식 아파트는 수도계량기 동파가 많이 발생하므로 수도계량기 보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경우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를 방지하는것이 좋습니다.
- 마당 및 화장실 등의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싸서 동파를 예방합니다.
-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 드라이 등으로 서서히 가열하여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로 녹입니다.

3. 보일러 배관 관리는?
- 보일러 밑의 노출된 배관은 헌 옷 등으로 감싸서 보온합니다.
- 장기간 외출 시에는 온수를 약하게 틀어 한 방울씩 흐르게 하여 동파를 방지하여야 합니다.
- 관이 얼었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이나 온열기(헤어드라이어 등)를 이용하여 서서히 녹입니다.

4. 전기 관리는?
- 과도한 전열기 사용을 금지하고 대단위 아파트 단지 등에서는 전열기 사용시 1시간 사용 후 15분 휴식을 생활화하여 변압기의 과부하를 방지하도록 합니다.
- 인화물질을 전열기 부근에 두지 않아야 합니다.
- 하나의 콘센트에 다시 여러개의 콘센트를 연결하는 등 과도한 플러그 사용을 금지하도록 합니다.
- 전기 고장시 즉시 한전에 신고하고 개인이 임의조작을 해서는 안됩니다.

5. 농촌에서는?
- 맥류, 채소류, 과일류 등 종류에 따른 적절한 보온을 실시하고 온실작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치합니다.(난방, 온실커튼, 물 커튼, 축열 주머니 등)
- 온실출입문 2중설치 및 북쪽벽에는 보온벽 및 방풍벽 설치하고 하우스주변 단열재 설치 및 보온덮개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 기온급강하에 대비하여 보온기자재 등은 사전에 정비 및 점검을 철저하게 해둡니다.
- 축사 등은 샛바람 방지를 위한 보온덮개 및 난방기를 준비하고 축사, 하우스 등의 급수시설 동파방지를 위하여 사전점검 및 보온을 실시합니다.
- 한파관련 기상특보를 수시로 청취하고 미리 미리 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6. 어촌에서는?
- 축제식 양식장은 한파가 닥치기 전에 사육지 면적의 1%이상을 확보하여 월동장 설치하고 육상양식장은 방풍망 설치 등 보온장비를 사전에 확보해둡니다.
- 장기 기상예보를 청취하고 한파피해가 예상될 경우에는 양식어류를 조기출하 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여 한파가 예상될 경우에는 수면의 높이를 높게 하고 어류를 월동장으로 집어하여 동사를 방지합니다.
- 어류가 동사할 경우 냉동 저장하여 판매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가 발생시는 행정기관에 신속하게 신고하여 조치를 받도록 합니다. (순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장 서병환)
2011-01-01 09:50:49
211.253.124.5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