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독자투고) 작은실천이 농기계사고 막는다
icon 하용배
icon 2011-08-09 13:12:26  |  icon 조회: 10179
첨부파일 : -
나비효과란 “어떤 일이 시작될 때 있었던 아주 작은 변화가 결과에서는 매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과학이론이다. 예를 들어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 한번이 미국 텍사스에 거대한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소 터무니없게 들릴 수 있는 과학이론이지만 지금처럼 세분화되고 복잡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요즘 이 과학이론이 힘을 얻고 있으며, 현재의 농촌지역도 이 과학이론은 예외일 수는 없다.

과거의 농촌사회는 주로 농기구를 사용해 농사를 지어왔지만, 현대의 농촌사회에서는 중장년층의 이촌향도현상으로 인해 농촌에는 대부분 연세 지긋한 노인들이 생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촌일손은 부족해져 농기계에 의존해 농사를 지을 수 밖에 없게 됐다. 즉 농촌사회에 고령화와 기계화가 이뤄진 것이다.

이러한 농촌의 변화로 과거에는 간과했던 농기계 안전사고가 현재 기계화된 농촌사회는 커다란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한 해 동안 광양지역에서 발생한 농기계 안전사고는 모두 21건이 발생했으며, 그 중 2명이 사망하고 19명이 중상을 입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농기계 중에서 경운기와 트랙터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는 농사일을 할 때에 사용빈도가 가장 많은 것도 어느 정도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무엇보다도 안전수칙 미 준수 및 사전 정비ㆍ점검 불이행 등 안전 불감증이 원인으로 작용해 발생하고 있다.

농기계 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농기계 사용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음주상태에서의 조작은 절대 금해야 하며, 당일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농기계를 조작하는 등 운전자 스스로가 최소한의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농기계 안전수칙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면 먼저 농기계 사용 전 점검ㆍ정비는 가장 기본이다. 또 농기계 운행 시 과적과 과속에 주의하며 좁은 농로, 비탈길, 급커브길, 도로주행 시 차량 조심, 경사지에 주차할 경우 고임목을 고여 두고, 긴 소매 옷이나 큰 장갑 등은 회전부위에 함께 말려들 수 있으므로 상해방지용 모자와 작업에 맞는 옷과 신발을 선택해 착용해야 한다.

아울러 밤늦은 시간에 경운기를 운행하게 될 경우에는 농기계 후면에 눈에 뛸수 있도록 반드시 야광반사판이나 방향지시등을 부착하고 달라붙은 흙과 같은 이물질을 수시로 제거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처럼 농기계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 개개인의 작은 관심과 주의로 충분히 안전수칙을 실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실천을 통해서 우리는 농기계 안전사고뿐만 아니라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광양경찰서 중마파출소 팀장 하용배
2011-08-09 13:12:26
210.103.115.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