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나의 작은 실천, 바로 나의 안전입니다.
icon 김영석
icon 2012-02-24 21:22:38  |  icon 조회: 8580
첨부파일 : -
째깍째깍 시계바늘이 거침없이 내일을 향해 달려가듯이 우리 소방관들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을 향해 사이렌 소리와 함께 쉼없이 달려간다. 매번 긴급출동 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출동대원의 마음을 무겁게 하는 것은 확보되지 않은 소방통로. 소방통로란 화재, 구조구급 출동시 소방력(소방차)이 출동·진입하는 포괄적인 공간이다. 도로에서부터 주택가, 상가밀집지역, 전통시장, 그리고 그 밖의 좁은 골목들까지가 바로 그것이다.

화재나 구조·구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현장도착은 물적·인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선의 길이다. 긴급출동 특성상 당장 누군가의 생명이 달린 일이기에 그 중요성은 우리 시민들 모두가 잘 알고 있을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몇 번을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부족한 소방통로의 확보가 현실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고 있을뿐더러 소방차가 사이렌을 울리며 출동의 긴박함을 알려도 양보하는 차량은 그리 많지 않다. 선진 외국의 경우에는 긴급자동차 출동시에 모세의 기적(긴급자동차 출동시 주행 차량들이 양쪽으로 피양해서 긴급자동차에게 길을 터줌)이 일어나고 일부 국가에서는 긴급자동차에게 고속도로 역주행을 허용한 나라도 있다고 한다.

일부 운전자들은 "내 가족만 아니면 돼."라고 이기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다. 그러나 언젠가는 나의 이기심이 부메랑이 되어 나에게도 돌아 올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소방관서는 이런 문제점 해결을 위해 관련기관들과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전통시장 소방통로 확보 훈련이나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홍보, 불법 주정차 차량단속 등의 활동들 말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노력에 참여하고 협조하는 시민들의 자세다. 아무리 많은 방안이 쏟아져 나온다 해도 시민들의 참여 없이는 사실상 모든 노력이 무의미하고 그 효과도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방통로 확보를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타인의 안전을 위한 배려일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안전을 위한 최선임을 인식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야 말로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명심 또 명심해야할 것이다.
2012-02-24 21:22:38
211.253.124.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