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보상과 주거이전 대책 마련돼야”
“적절한 보상과 주거이전 대책 마련돼야”
  • 박주식
  • 승인 2011.01.10 09:48
  • 호수 3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풍산단 사전 환경성검토 주민설명회

세풍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변경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적절한 보상과 주거이전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7일 지역 주민 등 200여명 참석한 가운데 광양읍사무소 회의실에서 광양세풍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 및 사전환경성검토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내 광양복합물류유통단지를 광양세풍일반산업단지로 조성키 위해 개발계획 변경이 필요함에 따라 이뤄졌다.

이는 광양만권에 부족한 산업용지를 조기에 공급해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인접단지인 신대ㆍ덕례배후단지와 경계를 조정, 구체적인 사업시행 및 구역의 성격을 고려해 내부시설변경 등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하기 위한 것.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통한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되는 세풍일반산업단지는 세풍리 1688번지 일원 244만5천㎡다. 이에 대한 토지이용계획은 생산용지가 156만9천㎡, 공원ㆍ녹지 23만5천㎡, 공공용지 45만9천㎡, 상업용지 8만7천㎡등이며, 입주업종은 1차 금속ㆍ비금속광물ㆍ금속가공제품제조업과 기계 및 장비제조업체를 배치할 계획이다.

현황설명에 이어 사업자 지정을 위한 사전환경성 검토에 나선 사업예정자 측은 사업시행에 따른 소음, 진동, 대기질 등에 대한 영향요인과 저감방안을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우선 공사 시 비산먼지 발생과 운영 시 공장가동 및 유발교통량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발생에 대해 공사 시엔 살수차량 운행과 세륜시설을 설치해 비산먼지를 저감하고, 운영시엔 청정연료 사용과 대기오염 정화수종 식재로 오염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또 부지정지 공사를 위해 다량의 토공량이 필요함에 따라 인근 공사현장에서 사토를 반입토록하고, 불가피하게 토취장 개발시 이격거리, 반입량, 환경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공사시 소음 저감을 위해 인근 주거지 주변으로 가설휀스를 설치하고 운영시 소음과 차량운행으로 인한 교통소음 방지를 위해선 시설물 주변에 방음벽 설치와 완충녹지 설치를 검토키로 했다.
설명을 들은 주민들은 적절한 보상과 주거이전 대책마련을 우선 요구했다.

삼성마을 한 주민은 “부락이 생기고 55여년 동안 50여호 주민들이 한 가족처럼 살아왔는데 세풍산단조성으로 뿔뿔이 흩어진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인근에 적절한 규모의 택지를 개발해 마을이 집단 이주를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다른 주민은 “보상가도 제대로 책정돼야 한다”며 “잘 살고 있는 집과 논밭을 내주고 다른 곳으로 쫓겨나면서 대토도 제대로 마련치 못하고 아파트 하나 못살 형편이 돼선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광양경제청 관계자는 “아직 사업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보상가를 논할 상황이 아니다. 보상가는 감정가가 산정된 연후에야 책정될 수 있다”고 밝히고 “집단이주에 대해선 인근에 적정규모의 택지를 추천해 주면 주민과 사업자 측이 개발비용과 보상비용을 따져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자 측에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사업자 측 관계자는 “오늘은 사업자 지정을 받기위해 사전환경성검토 설명회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주민들께 설명드릴수가 없다”며 “사업이 구체화 되는대로 주민들과 설명회 자리를 마련해 원활하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