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칼럼] 시간의 개념
[목요칼럼] 시간의 개념
  • 귀여운짱구
  • 승인 2007.03.15 09:43
  • 호수 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한살을 더 먹었군, 벌써 하루가 지났어, 어느덧 가을이 되었네!” 

우리가 일생 생활에서 가장 많이 보는 것 중에 하나가 시간일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열심히 일하고 밤에 잠자리에 들면서 하루가 지나가고, 하루하루가 모여서 한달, 한 계절, 일년, 10년, 평생이 흘러간다.
시간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선박, 항공기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인자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들의 하루하루 삶은 우리들이 만들어 놓은 시간이라는 틀 속에 속박되어 흘러가고 있다.
시간이라는 개념은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 놓은 틀이기 때문에 시간을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지배할 수 있는 사람이 복잡한 이 세상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학생들이 공부를 잘하고 못하는 차이는 IQ가 높고 낮음의 차이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서 우리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자녀가 공부를 잘 하기를 원한다면 하루 24시간에 대한 효율적인 계획표를 자녀와 함께 작성하여 시행해 보길 권한다. 물론 시간을 지배하는 집중력도 함께 길러야 한다. 하루하루에 대한 시간 계획표와 집중력의 차이가 학생 성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들이 다 알고 있는 우리 인간들이 정해놓은 시간의 개념을 한번 간단히 살펴보자.
 우리들의 일상생활은 태양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우리들이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태양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이를 태양시(Solar Time)라고 부른다. 지구의 표면을 경도차가 15도 되는 자오선들로써 25개 대역으로 나누고, 각 대역을 시각대(Time Zone)라고 부른다.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자오선을 기준으로 동서(東西) 방향으로 15도 마다 1시간씩 빠르거나 늦도록 시간대가 설정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동경 135도의 시각대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영국과 9시간의 시각차가 난다.
우리들이 정해놓은 시각대에 따른 시간의 개념에서 재미있는 것 중에 하나가 날짜변경선(Date Line) 개념의 도입이다.

어느 지방에서 시각대가 결정되면 날짜도 결정되며, 그 날짜는 자정 즉 저녁 12시를 기준으로 변한다. 그러나 지구 전체에 관하여 보면 어느 한 자오선을 경계로 날짜가 변하게 된다.
즉 180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했을 때 180도 선 경계로 동서(東西) 양쪽에서는 1일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이 날짜를 변경하는 기준이 되는 자오선을 날짜변경선이라 설정해 놓았다. 이 날짜변경선은 어느 자오선을 기준으로하든 상관은 없으나 인구가 조밀한 육지를 통과하는 자오선을 기준으로 선정하면 그 지방 사람들에게는 많은 불편이 생기므로 국제 협정에 의하여 육지가 없는 태평양 중앙을 지나는 180도 자오선을 날짜변경선으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 날짜변경선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선박을 운항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선박에 승선하여 태평양을 횡단하는 경우 반드시 이 날짜변경선을 지나게 된다.
이 날짜변경선의 사용에 있어서 재미는 다음과 같은 현상들의 발생에 있다.
예를 들어 광양항을 출항하여 미국으로 가는 컨테이너 선박이 8월 15일 광복절날 이 날짜변경선을 통과하게 되면, 다음날은 8월 16일이 되는 것이 아니고, 다음날도 그대로 8월 15일이 되어 그 선박에 승선한 사람들에게는 광복절이 두 번 있게 된다. 만약 그날 생일을 맞이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생일을 이틀 동안이나 쉬게 된다.

반대로 미국 샌프란시스코항을 출항하여 광양항으로 오는 컨테이너 선박이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전날 이 날짜변경선을 통과한다면 그 다음날은 12월 26일이 되어 크리스마스가 없어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날 생일을 맞는 사람이나 예수님은 탄생일이 없어져버린다.

즉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 놓은 시간이라는 개념 때문에 예수님에게도 어쩔 수 없이 생일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물론 석가탄신일 전날 통과하게 되면 부처님의 탄생일도 없어져 버리게 될 것이다.
조금 비약에서 해석하자면 이 말은 곧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 놓은 시스템 속에서 우리들이 생활하고 있으므로 이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많아 질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의 성공과 자녀의 성공을 바라거든 우리들이 만들어 놓은 시간을 잘 활용하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하루빨리 만들어야 한다.  나름대로 성공했다고 자타가 공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한 사람들이다.

우리가 만들어서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이 시간을 잘 활용하여 성공하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당장 이 시간부터 계획표를 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