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공동주택을 만들기 위하여
살기 좋은 공동주택을 만들기 위하여
  • 광양뉴스
  • 승인 2012.12.17 09:38
  • 호수 4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은관 광양시청 건축과 건축지도 팀장.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의식주 3가지가 기본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며 주택은 그 세가지 중 하나로서 가족의 안전을 위해 외부로부터 방어나 휴식공간으로서의 단순한 물리적인 개념 뿐만 아니라 삶의 터전이며 우리의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필수 재화이다.

그러나 삶의 터전인 주택이 불공평하게 배분되고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유발하게 되어 주거불안이 야기될 경우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어 우리의 삶의 질과 조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주거의 안정과 주거문화수준 향상을 위하여 양질의 주택이 수요에 따라 적정하게 공급하여야 되고 국민의 주거권 확보를 위하여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첫째, 양질의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경관차원에서  도시의 조화성을 형성하고, 주변과의 연속성 형성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공동주택 배치, 건축물의 형태, 외관에 관한 사항 등 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여야 한다. 단지내 오픈 스페이스 경관설계를 도입 녹지축 연결선을 형성하고 녹지공간 확보, 공개공지 설치, 주민을 위한 휴식공간 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여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공동주택의 색채설계 야간경관 등의 기본가이드 라인을 만들어 도시의 이미지 통일성 확보 및 조화성을 고려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사용색채 범위와 색채 기준 및 야간경관 등을 연출하도록 하여 도시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주거복지향상 및 주거문화 조성을 위하여 공동주택 일부분(1층등)등에 작은 도서관, 독서실 단지내 취미 동아리방 등을 갖추어 입주민의 문화수준 향상을 위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단지별 독특한 문화 형성이 필요하다.

주민 참여방식의 아파트관리 문화를 조성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 선정 등 공동주택 관리 경진대회 등을 개최, 효율적인 주택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15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에 대한 통합관리와 에너지 절약형 시설물의 교체 등 공동주택의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등 주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공동주택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공동주택의 건립은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절약형 주택이어야 한다.친환경인증, 주택성능표시등급, 에너지 효율화 등급, 옥상녹화, 친환경주택건설기준을 적극 도입하여 편안하고 좋은 양질의 주거환경조성은 물론 에너지 절약형 패시브(에너지 사용 제로 주택) 주택 단지를 조성하여 살기 좋은 주택단지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