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국립공원 추진, 강경운동 전환
백운산 국립공원 추진, 강경운동 전환
  • 이성훈
  • 승인 2014.03.17 09:27
  • 호수 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요집회 부활, 상경 시위 재개 논의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운동이 강경하게 추진 될 것으로 보인다. 백운산국립공원추진위는 그동안 잠잠했던 국립공원 지정 운동을 강경하게 전환, 이슈화 시킨다는 전략이다.

한동안 중단했던 목요집회를 부활하고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검토하는 것을 비롯, 대규모 상경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추진위는 지난 10일 시청에서 회의를 열고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추진위는 이날 매월 1회 중앙부처 및 서울대를 방문하기로 했으며, 광양시와 구례군이 참여하는 국립공원지정협의회를 구성하고 분기별 모임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또 광주와 전남지역 국회의원과 연대해 서울대 법인화법 개정안을 협의하는 한편 백운산의 서울대 무상양도가 ‘비정상’임을 알리는 공동건의문 채택도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생태자원의 중요성 및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학술림에 대한 지방국립대의 연구 공유 당위성을 확보하고 자연자원의 생태복원 및 가치평가를 재정립 △백운산 정보 네트워크 구축과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확대해 지역민과 함께 할 계획이다.

정용성 상임대표는 “이번 회의를 통해 목요집회의 부활과 1인 시위를 포함한 상경투쟁 등 강력한 투쟁 의지를 모아냈다”며 “앞으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6.4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시장과 도지사 공약에 백운산 국립공원이 포함되도록하는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운산의 국립공원 지정 추진은 지난 2010년 12월 서울대 법인화 관련법이 제정되면서 시작됐다.

지역에서는 백운산이 서울대에 무상 양도될 상황에 처하자 이를 막기 위해 국립공원 지정 추진에 나섰고, 광양시와 시의회, 시민단체들이 가세하면서 힘을 받았다. 이에 정부도 2011년 2월 지역의 반발을 고려해 서울대 무상양도 방침을 잠정 보류했다.

하지만 일부 백운산 주변 주민들의 강력 반발과 새 정부의 정책기조의 변화가 감지되면서 백운산 국립공원 추진은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우윤근 국회의원은 지난 12일 정책간담회에서 “하루빨리 공청회를 열어 백운산 국립운동 지정에 대해 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이 펼쳐져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