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차량시위, “철회할 때까지 총력투쟁” 밝혀
23일 차량시위, “철회할 때까지 총력투쟁” 밝혀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9 20:06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항 미군 정비창 이전 제2신
경제구역청, 주한미군 정비창 광양항 이전 추진에광양민중연대, “차라리 경제구역청 해체하라” 요구 ▲ 광양민중연대 회원들이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광양민중연대(상임대표 민점기)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백옥인)이 추진해온 주한미군 정비창고 광양항 유치방침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광양민중연대는 지난 17일 ‘광양항의 주한미군 병참기지화를 분명히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한데 이어 19일 아침부터 경제자유구역청 정문 앞에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광양민중연대는 또한 지난 21일 국방부장관 앞으로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광양민중연대는 또 오는 23일 오전 10시 30분 컨부두공단 광양항 홍보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며 기자회견 뒤에는 경제자유구역청까지 차량을 이용한 시위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한미군 정비창고 광양항 이전 계획은
주한미군의 정비창고는 경북 칠곡군 왜관읍에 있다. 주한미군이 이 정비창고를 광양항으로 이전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는 백옥인 경제자유구역청장의 언급을 중요한 사실로 보고 이를 여론화한 언론은 전남CBS이다. 전남CBS 보도에 따르면, “백옥인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13일 오전 광양항을 방문한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지역 현안보고를 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는 “왜관에 있는 미군 정비창고가 민가로 둘러싸여 있어 보안상 아주 취약하기 때문에 옮기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곳이 광양항 배후부지라고 밝혔다”는 백 청장의 말을 전하면서 “미군은 아시아 지역의 모든 군사 병기와 병참 기지를 이 지역에 두는 계획을 세우고 내년 2월 말이나 3월 초에 미 국방부 직속 기관인 미군 군수 사령부가 직접 조사에 나설 예정이며 이는 주한 미군의 군수 화물이 부산항을 통하는 것보다 광양항을 통해 올라가는 것이 훨씬 신속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백 청장의 말을 덧붙였다.

전남CBS는 이 소식을 전하면서 주한미군 정비창고 광양항 이전은 광양항을 ‘아시아 병기ㆍ병참 기지화를 시사하는 것"이라는 소제목을 달아 주한미군 정비창고의 실체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다.
광양민중연대 왜 심각하게 보나
이 보도를 본 광양민중연대는 지난 16일 긴급 광양ㆍ여수ㆍ순천 민중연대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의 이 같은 계획을 즉각 철회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정하고 17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게 된 것이다. 광양민중연대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이유는 성명서에서 드러난다.

광양민중연대는 성명서에서 “광양항이 주한미군 병참기지가 된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광양항 활성화를 저해하는 것이며 안보상 위협과 주한미군의 범죄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이 노출되는 것”이라고 밝히고 “전세계적인 주요항만이 주한미군의 병참기지를 자처하는 곳은 없으며, 기존에 있는 곳도 철수를 바라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광양민중연대는 또한 “특히 미국은 서해안을 중심으로 주한미군 군사기지를 곳곳에 만드는 등 한반도를 대중국 전쟁기지화하고 있어 4천만 국민이 크게 걱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남발전의 보루인 광양항마저 병참기지로 만드는 것은 지역발전과 국가안보를 포기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하면서 “경제자유구역청은 광양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기는커녕 지금까지 이렇다할 성과도 남기지 못했으면서 급기야는 광양항 활성화에 역행하는 주한미군 병참기지를 만들겠다는 참담한 일만 획책하고 있기에 존재이유를 부정함과 동시에 강력하게 해체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광양민중연대가 국방부장관에게 보낸 공개질의서에서도 “주한미군 정비창 광양항 이전 검토설은 광양항을 무역항이 아닌 군사항으로 만들겠다는 발상”이라면서 “이의 사실여부와 주한미군 재배치에 관한 국방부의 계획을 내년 1월 초순까지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광양민중연대의 이 같은 초강경투쟁계획은 경제자유구역청이 이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평택시민들의 미군기지 이전반대투쟁과 마찬가지로 전국적인 민중단체의 연대투쟁으로 확대할 수도 있다는 경고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미군의 정비창 광양항 이전 계획으로 인해 광양항이 전국적인 미군 반대투쟁의 초점으로 부상할 수도 있는 것이어서 이후 간단치 않은 문제를 야기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광양민중연대의 투쟁에 대해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현재 중국을 방문하고 있는 백옥인 청장이 귀국하는 오는 26일 오전 11시 광양민중연대와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입력 : 2005년 12월 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