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경제청, 적극적인 해외 투자유치활동 전개
광양경제청, 적극적인 해외 투자유치활동 전개
  • 태인
  • 승인 2007.10.01 09:53
  • 호수 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식품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기업 발굴 추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백옥인)이 적극적인 해외 투자유치 활동에 나서고 있다.
최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에 따르면 백옥인 청장은 지난달 12일부터 미 군수 화물 유치와 제조업체 대상 투자유치를 위해 추석 연휴기간을 반납한 채 미국 보스톤 등 7개 도시를 순회하며 해외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했다.

백 청장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개최된 ‘2007 NDTA(미 국방수송관리협회) 포럼·전시회’에 참가해 미군 수송관계관, 미국 국방수송협회 임원, 주요 미군 물류관련 아웃소싱 업체 임직원 등 화물유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관계자를 만나 특수화물 처리 항만으로서 광양항의 입지와 이용실적을 홍보하고, 미군 화물수송선과 컨테이너선이 광양항에 기항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미국 ‘제조업체 엑스포’에 참가해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개별기업 상담을 실시해 유망 투자기업을 발굴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광양항은 개장이후 지속적으로 물동량이 증가했으나 최근에는 대형선사의 선대조정과 대 중국 환적물량 감소로 물동량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제청에서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지난 2월에 ‘CSI 항만’ 지정관련 미 국무부, 국토안보부, 해사청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으며, 이번에는 미국 수송관계자 및 대형 선사들을 대상으로 미군수물자 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평택기지 건설에 따른 각종 기자재를 광양항을 통해 반입할 수 있도록 특수화물 유치 활동을 전개했다.

한편, 지난달 23일부터는 임종문 투자유치본부장을 단장으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에 조성하는 광양식품산업단지 투자기업 발굴을 위해 광양시, 대림산업(주) 등 관계기관과 기업이 합동으로 해외 투자유치 활동에 나섰다.
이번 방문단은 ‘2007 호주식품박람회 및 주류박람회’에 참가한 85개국 900여 업체를 대상으로 국제농수산물가공유통단지 조성계획을 홍보하고, 식품 원료제조 기업인 호주 ‘스칼조 푸드 인더스트리(주)’를 비롯한 유제품 가공기업, 육류가공기업, 항만물류기업 등 15개 업체를 개별 방문하는 등 투자유치 활동을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