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총량제 52대 증차안 합의 실패
택시총량제 52대 증차안 합의 실패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0 11:49
  • 호수 1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용역자료 토대로 재검증후 증ㆍ감차 논의키로
개인,법인택시사업자와 장기근속택시기사 등이 시청 상황실에 참석, 간담회를 하고 있다.
 
 
지난 14일 광양시청 상황실에 택시업계와 장기근속기사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택시 지역별 총량제 시행 용역 검증에 따른 방안 협의’에서 택시 52대 증차 계획을 취소해야 한다는 개인ㆍ법인 택시사업자 주장과 기존 용역업체의 결과대로 시행해야 한다는 택시기사 등의 입장만 확인한채 무기한 연기됐다.

 
이날 개인ㆍ법인사업자 관계자는 “광양시의 용역업체 의뢰 결과는 광양시 택시업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신뢰할 수 없는 조사 결과이며, 오히려 휴차 차량과 지역실정 등을 감안할 때 60여대 정도를 감차해야 하는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그는 “조사의 필요성도 느끼지 않지만, 설령 조사한다 해도 용역업체를 다시 선정, 택시사업자 등이 참여하는 조사가 바람직하다”고 새로운 용역업체의 재조사를 거듭 주장했다.

 
그러나 택시기사 관계자는 “광양시 발표 자료는 정확한 근거 사실를 바탕으로 조사된 자료이기 때문에 많은 예산과 시간을 낭비하며 재조사할 필요없이 당초 방침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관계자는 또 “그나마 광양시는 부제를 실시하지 않는 도시여서 상대적으로 휴무차가 많을 수밖에 없고, 시청 자료에 따르더라도 27.8대에 불과해 부제 실시와 연관한다면 택시 공급량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개인택시 관계자는 “52대 증차는 현실적으로 너무 많이 책정된 것같다”면서 “서로 좋은 방향으로 의견을 모아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해보자”고 절충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와 관련 교통행정과 관계자는 “기존 용역기관에서 조사한 자료를 기초로 타용역기관에 재검증을 의뢰하되 택시업계 관련자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방안으로 추진하겠으며, 이후 그 결과를 토대로 증ㆍ감차 부문에 대해 논의하자”고 결정을 뒤로 미뤘다.

 
한편 광양시는 지난 7월 건설교통부의 택시지역별 총량제 시행 방안 지침에 따라 중장기 택시 공급 계획을 수립, 전문업체에 의뢰한 결과 실차율(영업률) 및 가동율에 따라 2005년 12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매년 10대씩 2대의 공급 여력이 있다는 종합의견을 제출했다.

 
공급 방식은 개인택시 위주로 함이 적절하며, 2002년도에 계획됐던 회사택시 보급 예정 5대는 폐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현재 광양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택시는 법인택시 181대, 개인택시 218대 총399대이다.
 
입력 : 2005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