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지역단체, 성명서 파동
광양시의회-지역단체, 성명서 파동
  • 광양신문
  • 승인 2006.10.26 09:44
  • 호수 1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시민 사회단체, “객관성 잃은 성명서 철회해야”
광양시의회, “일부 실수 인정, 대승적 차원에서 봐야”

   
▲ 광양지역 시민ㆍ사회ㆍ노동단체는 24일 기자회견을 마친 후, 시의회 산건위 회의실에서 두 시간가량 시의원들과 면담을 나눴다.

광양지역 시민ㆍ사회ㆍ노동단체는 24일 기자회견을 마친 후, 시의회 산건위 회의실에서 두 시간가량 시의원들과 면담을 나눴다.

이날 참석에는 시의원에서는 장명완 의원을 제외한 11명 의원이 참석했으며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정해철 시민단체협 상임대표를 비롯한, 오종효 민주노총광양시지부의장, 박정일 창덕아파트비대위 사무국장, 김영현 광양시어민회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각 단체는 성명서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하면서 의원들이 시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청취하지 않은 채 성급하게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시의회는 표현상 조금의 실수는 있었지만 광양시 발전을 위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발표한 것인 만큼 앞으로 서로 많은 의견을 나누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역 단체가 주장하고 있는 성명서 철회 요구는 받아들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는 성명서의 표현상 오해받을 수 있는 문구로 인해    지역현안을 고려할 때 성명서 철회 정도는 아니라는 시각이다.

김수성 의장은 이번 성명서 채택에 대해 “광양시 발전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대다수 시민들이 최근 우리 지역의 집단 시위에 대해 걱정하고 항의 전화를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번 의회가 표명한 입장은 불법적인 시위를 자제하라는 것이지 합법적인 시위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면서 “시민단체의 역할도 큰 틀에서 광양시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함께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각 지역단체 “시의회가 불법집회로 매도해 강한 유감”

정해철 상임대표는 “시민단체의 시각으로 볼때 광양시의회에서 제기한 현안 7가지 중 의회가 행정을 제대로 감시했다면 5가지 사안은 해결했을 것이다”면서 “시민들이 정당한 집회를 하고 의견을 개진할 때 의회가 앞장서서 머리를 맞대고 심사숙고 했다면 이런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김영현 광양시어민회장은 “맨손어업권의 경우 항소결과에 따르기로 했는데 이 부분을 왜 언급했는지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현재 투쟁중인 것은 집행부가 합법적인 연안 어업허가를 해줬으나 정작 멀리 나간다면 항만정책에 막대한 지장을 끼치게 된다”면서 “항로, 항만 정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곳에 합법적으로 허가를 해달라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집회신고를 내고 합법적으로 집회를 하고 있는데 불법으로 매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따져 물었다.

박노신 의회운영위원장은 “이번 성명서는 집단 민원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집행부의 무능력을 질타하는 것이다”면서 “표현상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으나 광양시 발전을 위한 성명서인 만큼 의회의 순수한 의도를 알아달라”고 해명했다.

오종효 민주노총 광양시지부의장은 “노사분규 때문에 기업 유치가 안 된다는 것은 노동자들을 욕되게 하는 행위다”면서 “그동안 합법적으로 집회를 했는데 시의회가 기업들이 불법을 자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마디의 언급도 없다. 시의회가 기업의 홍보이사가 아니냐”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수성 의장이 “말을 가려서 하라”며 강력히 항의, 한때 양측이 설전이 오가는 등 강한 대립을 보이기도 했다.

이요섭 광양참여연대 사무국장은 “의회의 기본 역할은 민원인에 대해 중재자, 조정자의 역할이 아니냐”며 “이번 성명서는 집행부 보고만 가지고 발표한 것이다”며 의회가 진정으로 민원인의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정일 창덕비대위 사무국장은 “창덕아파트에는 외지인이 상당히 많이 있다”며 “오히려 광양시 인구 증가에는 창덕 주민들이 먼저 앞장섰다”고 반박했다.

박 사무국장은 “창덕 주민들이 최선을 다해 부도임대아파트 임차인 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힘쓰고 있다”며 “주민들 위로는 못해줄망정 불법 시위로 매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유감을 밝혔다.

박주식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태인동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2차 주민건강조사 용역이다”면서 “이 결과에 따라 주민들이 대응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박 사무국장은 “태인동 주민들은 그동안 두 번 집회를 했는데도 이번 성명서로 인해 연일 불법집회를 하는 것으로 매도돼 유감스럽다”며 서운함을 감추지 않았다.

민점기 광양민중연대 상임대표는 이번 성명서는 세가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민 대표는 △성명서가 지역 단체들에게 충분한 의견도 듣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돼 객관성과 공정성을 잃었다는 점 △시청 앞 집회는 합법적이며 시민들은 집회 외에는 마땅히 억울함을 호소할 방법이 없다는 점 △성명서 발표가 시기적으로 부적절 하다는 점 등을 꼽았다.  

민 대표는 “지금 창덕아파트, 어민회 등 현안 문제가 안정적으로 풀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느닷없이 성명서에 이들 단체를 불법집회로 만들어 오히려 문제를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민들이 다소 껄끄럽고 거칠게 비춰지는 측면이 있어도 시의회에서 부드럽게 중재하고 풀어나가야 하는 게 시의회의 역할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시의회, “표현상 매끄럽지 못한 부분 유감, 넓게 봐 달라”

지역 단체들의 이번 성명서에 대한 의견에 대해 시의회는 충분히 이해한다는 입장이다. 서경식 의회총무위원장은 “시청 앞 장기간 펼쳐지고 있는 집회가 합법적이라도 시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불법적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서 위원장은 “중마동민들 대다수가 지금 시청 앞 집회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상당히 높다”며 “행정의 중심지인 이곳에서 집회를 하는 것에 대해 자제해 달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영현 어민회장은 “중마동민들에게 불편을 끼쳐 드린 것은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시를 상대로 집회를 하는 만큼 시청에서 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집회하는 어민회원들도 힘들기는 마찬가지다”며 “하루빨리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노신 의원은 “여러 단체의 서운한 점은 충분히 받아들이겠다”면서 “앞으로 지역 현안에 대해 의회의 역할을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정현완 의원은 “여러 단체들이 시와 시민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며 “이번 면담을 계기로 의회와 지역 단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역발전을 위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갖자”고 말했다.

이돈구 의원 역시 “이번 자리에서 갑론을박을 하기보다 지역 현안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자”며 “이번 면담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자”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명서를 대표 발의한 강정일 의원은 “표현상으로 인해 여러 단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지금 이 자리에서 잘잘못을 따지면 해결의 기미가 없을 것이다”면서 “시의회가 여러 가지 많은 면에서 부족하지만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만남을 통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자”고 호소했다. 

성명서 철회, 사실상 힘들듯

한편 지역 단체들이 요구했던 광양시의회의 성명서 철회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의원들은 대체적으로 표현상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는 있으나 성명서를 철회할 정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반면 지역 단체들은 “성명서 자체가 객관성과 공정성을 잃은 만큼 시의회가 성명서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종효 민주노총광양시지부의장은 “성명서가 원천적으로 잘못된 것인 만큼 시의회가 철회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서경식 총무위원장은 “이 자리가 의원들에게 사과 받고 성명서 철회를 요구 받는 자리가 아니다”면서 “여러분들만 광양 지역단체가 아님을 알아야 할 것이다”고 맞섰다.

박형배 참여연대 운영위원장은 “이번 성명서는 문구상 오해의 소지를 불러 올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지역 단체들과의 면담을 의회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봐서는 안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성명서를 발표할 때는 오해의 소지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며 “이 자리에서 즉답을 요구하기 보다는 양 측이 좀 더 시간을 갖고 다음에 이런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수성 의장은 “시의회 입장 표명에 대해 성명서 철회를 요구하려면 기자회견 이전에 먼저 시의회와 얘기를 나눴어야 옳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각 단체들이 성명서를 여러 게시판에 배포하고 기자회견을 이미 한 마당에 시의회에 철회하라는 것은 순서가 맞지 않다”며 사실상 철회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김 의장은 또, “시의회와 여러 단체의 입장이 각각 언론에 보도될 것인 만큼 시민들이 알아서 판단할 것이다”며 “여러 의원들이 이번 면담을 통해 유감과 사과 표명 한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번 면담은 나름대로 유익한 모임이었다”면서 “다음에도 의회와 지역 단체들이 만나 서로 광양 발전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를 만들자”고 당부했다.